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허균, 불의 향기

[도서] 허균, 불의 향기

이진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허균 불의 향기

 

일반인들과 마찬가지로 책읽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시와 소설 중 소설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시는 함축적이고 상징적인 시어들로 인해 이해하기가 쉽지가 않고 어렵다. 소문난 시집이라도 10만권 이상 판매되기는 어렵지만 괜찮은 평을 듣는 소설은 백만부도 쉽게 팔린다. 또한 소설은 작가의 상상력을 무한하게 펼칠수 있기에 독자들의 욕구를 잘 풀어줄 수가 있다. [하늘 꽃 한송이 너는]으로 뛰어난 재능에도 불구하고 그 재능을 화려하게 꽃 피우지 못했던 허난설헌의 안타까운 삶을 소환해 주었던 이진 작가의 상상력을 [허균, 불의 향기]에서 다시 만나보자

당대 최고 명문가의 적자로 태어났지만 그의 삶은 다른 명문가 적자들과는 다른 방식의 삶을 살았던 조선 최고의 문장가, 혁명가 허균을 만날 수 있다. 반역자로 능지처참을 당했기에 그의 삶을 알 수 있는 글들이 많이 존재하지 않지만 남겨진 그의 글들을 통해 그의 삶 일단을 살펴볼 수 있다. 큰 뜻과 놀라운 재능이 있어도 그 능력을 펼칠 수 없었던 서얼, 천민, 기생들과 어울려 지내며 그들의 아픔을 함께 하며 그들의 재능을 펼칠 수 있기를 바래왔음을 알 수 있다. 작가는 어떤 상상력으로 혁명적인 그의 삶을 우리들에게 전해줄까. 궁금해진다.

그러나 독자들은 책을 읽다가 약간 당혹스러움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혁명을 향해 나아가는 허균의 이야기가 아닌 혁명의 실패후 능지처참을 당한 효수된 머리를 둘러싸고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에 혁명에 관한 이야기가 중심에 서지 못한 아쉬움이 생긴다. 다만 의효와 인영의 못다한 사랑, 향아 돌한과 홍희 그리고 아지와 같은 소설적 장치를 통한 빠른 이야기의 전개가 독자들을 책에 몰입하게 한다. 개인적인 생각은 이야기를 좀 더 확대해 허균의 성장과정에서 혁명가의 길로 나아가게 된 계기를 스승 이달과 엮어 전반부를 전개한다면 어땠을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