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카네기 인간관계론

[도서]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저/최염순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살며시 걷는 사람이 멀리 간다

 

  신간 메일을 훑어보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장운갑 역)』을 보고, 이 책은 도대체 언제까지 번역이 되어 새로 출간될 것인가(?) 하는 단순한 궁금증이 생겼다. 세월이 흘러 강산이 바뀌어도 꾸준한 인기를 얻는 비결은 무엇일까. 기억했던 것을 잊어버리는 속도는 참으로 놀랄 만하다. 20대 즈음에 이 책을 읽었던 기억을 거슬러 올라가도 어떤 내용이었는지 도무지 떠오르지 않아 서재에 꽂혀있는 『카네기 인간관계론(최염순 역)』을 꺼내 들었다.

 

  중간까지 읽다 보니 책 내용이 전혀 기억나지 않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아직 학생일 때는 사회생활에서 겪는 인간관계의 어려움에 대한 절실함이 없었고, 또 다른 하나는 책 속에서 소개한 사례들이 감동은커녕 이해하기에도 바빴었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 읽어도 여전히 사례들에 대한 불만은 남는다. 편집상의 문제일 수도 있고 아니면 번역상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매끄럽게 읽히지 않아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은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름 조직 생활에서 인간관계에 많은 풍파를 겪고 난 지금의 나로서는 카네기의 말을 실천해보고 싶다는 강한 의지가 샘솟았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 제2부는 ‘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제3부는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제4부는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이다. 인간관계라는 주제어만 놓고 본다면 가장 기본적이고 실용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자기계발서를 읽으면 이미 알고 있던 사실에 고개를 끄덕끄덕 그리고는 책장을 덮고 마는데, 가까운 사람에게라도 책 내용을 실천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굴뚝같아졌다. 말보다는 행동이 더 설득력이 있다고 하지 않는가. 자기계발서는 마음에서 우러나 실천할 때 빛을 발한다는 진리를 가슴에 새기며.

 

 

p.90.

이 책을 다 읽고 난 뒤, 당신이 항상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려고 한다면 이 책이 당신 인생에 귀중한 주춧돌이 되었음을 쉽게 깨닫게 될 것이다.

 

  데일카네기 당신은 이번에는 성공했다. 나는 이 책을 덮으며 다른 사람을 바꾸는 일보다 나 자신을 변화시키는 일이 더 쉽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어떻게 실천할지 구체화하려고 계획 중이다. 데일카네기는 여러 번 책을 다시 읽으라고 권유하지만, 최소한 책에서 제시하는 기본원칙과 방법만이라도 하루에 한 번씩 읽어보기로 한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살며시 걷는 사람이 멀리 간다”고 하지 않는가. 매일매일 나보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먼저 살피는 사람이 되어보자고 거듭 다짐해 본다.

 

- end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