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알고리즘 구현으로 배우는 선형대수 with 파이썬

[도서] 알고리즘 구현으로 배우는 선형대수 with 파이썬

정철원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최근에 Machine Learning 기술이 많이 나오면서, Machine Learning과 관련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Machine Learning을 공부하다보면, 확률, 분포를 이루는 통계학을 공부하고, 이런 통계학을 보다가 좀 더 기초적인 공부를 요구하면, 선형대수까지 찾아보게 된다.

 

 y=wx+b라고 표시되는 중학생 수준의 1차 방정식이지만, 이를 기반으로 점점 더 많은 내용을 공부하면서 오랫동안 손을 놓았던 수학을 다시 공부하게 된다.

 

 내용은 간단한 개념에 대한 설명을 적고서, 추가적으로 파이썬으로 어떻게 구현하는지에 대한 코드가 표시되어 있는데, 정직한(?) 파이썬 코드를 이용해서 작성되어 있다.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다 보면, keyword나 lamda function 같은 것을 사용해서, 좀 더 간결한 코드를 작성하도록 다듬는데, 이 책의 코드는 for문과 list만을 이용해서 구현함으로써 코드가 simple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장점일수도 있고, 단점일수도 있는 것 같다.

 

 최근에 출간된 2~3권 정도 책을 사서 공부했었는데, 이 책이 가장 이해하기가 쉽게 되어 있었다. 고등학교를 다닐 때는 수학을 열심히 공부했으나, 대학생 때는 학점을 따기 위해 공업수학을 외워서 대략 시험만 봤던 기억이 난다. 10년이 넘는 세월 끝에 다시 수학을 공부할려고 하다보니 진입 장벽이 높고, 기초적인 개념을 많이 잊어버려서 쉽지가 않은데,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내용을 다시 기억해 낼 수 있었다. 

 

 책에서 아쉬웠던 점은 선형대수와 머신러닝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이 조금 부족한 것 같다. 나의 경험으로 봤을 때는 순수 선형대수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보다는 BLAS나 Boost를 이용해서 Python을 사용하거나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작성하면서 좀 더 최적화를 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의 code는 너무 정직한 code로 구현되어서, 선형대수 그 자체만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 아쉽다. 책의 독자가 혼자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점과 선형대수학 중심의 책을 내면서, 선택과 집중을 하다보니, 이렇게 된 것 같은데,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든다.

 

 제가 읽어보고 싶어서 리뷰어 신청을 했고, BJ Public에서 도서를 제공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