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도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채사장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전자책으로 사두고 못 읽고 있다가 최근에 1권을 읽었다.

지적인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은 총 3권으로 출판 되었고, 3권 중 먼저 1권을 읽었다.

1권은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분야로 나눠져 있다. 고대-중세-근대-현대로 이어지는 기간 동안 경제는 어떤 시대인지에 따라 초기 자본주의, 후기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공산주의 체재로 선택하고, 그 안에서

정치는 보수주의 또는 진보주의를 색깔을 나타내면서 사회에 반영되는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이기주의와 전체주의가 나타나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정치,경제, 사회가 계속 변하면서 윤리인 의무론과 목적론이도 같이 중요해지는 것을 보여준다.

1권은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을 보여주면서 어떻게 경제, 정치, 사회가 연결되어 있는지 알려주고, 구성원인 개인, 기업, 미디어, 정당, 정부, 국가는 어떤 선택을 하면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준다. 다만 현실에서는 책의 내용처럼 똑같은 모습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읽어야 한다.

1권을 읽고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어 이해하기 쉬었다. 이 책을 읽을 당시가 선거가 있을 때여서 그런지 개인-기업-미디어-정당-정부-국가 등 수많은 연결 고리에서 나는 어떤 선택을 해야 더 나은 미래를 살아갈 수 있는지 고민을 하면서 읽었다.

빠른 시일 내에 2권도 읽어봐야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