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오늘 읽은 책

CLEAN 클린

구사나기 류슌 저/류두진 역
비즈니스북스 | 2021년 04월

"매일매일 생활하면서 우리 안에는 마음의 얼룩이 계속 쌓이게 됩니다. 이런 마음의 얼룩은 계속 쌓이게 됩니다. 이런 마음의 얼룩은 빨리 씻어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니, 더 단적으로 '쓸데없는 반응은 바로바로 싹둑 잘라내자' 정도의 결단력이 있어야 합니다. 솔직히 말해봅시다. 필요없는 생각들을 너무 떠안고 있지 않나요?" 

 

우리는 우리가 가진 '의식' 을 제대로 활용할지 모르기 때문에 '쓸데없는 반응' 에 의식, 즉 에너지를 대부분 쓴다고 한다. 불필요한 반응으로 인해 '탐욕과 분노, 망상' 이 만들어진다.

여기다 지나친 인정욕구와 망상이 결합하면 '만' 즉 자신만이 옳고 자신만이 타인보다 가치 있다는 판단이 생겨난다고 한다. 

탐욕, 분노, 망상, 오만. 

우리가 말하는 '스트레스' 란 이 네가지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면 된다. 

이러한 것들을 최대한 적게 (?) 만들기 위해서는 이 책에선 '반응' 하지 않고 그대로 이해하기. 를 연습해보라고 한다. 

 

"마음을 청정하게 만들기 위해, 마음의 근심과 슬픔, 그 밖의 고뇌를 풀어내어 자유로운 경지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사티 sati (알아차림) 는 단 하나의 길이다.  -'알아차림에 관한여 <장아함경> 

 

사티 - 알아차림을 실천하고, 반응과 감정으로. 생각으로 발전시키지 않는 것이 '마음의 얼룩' 을 최소화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한번 했다고 완성이 되는 그런 '정화' 가 아니라, 우리가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매순간, 매일매일 부지런히 연습하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다. 

인생의 모든 나날들이 수행의 날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