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오늘 읽은 책

CLEAN 클린

구사나기 류슌 저/류두진 역
비즈니스북스 | 2021년 04월

 

평정심은 '쾌나 불쾌의 감정' 이 없는 안정된 정신 상태이다. 

어떻게 보면 '멍- ' 때리고 있는 거라고나 할까. 어떤 생각이나 감정이 올라와 그것에 끌려다니는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 '편안함' 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구사나기 류슌의 책 <클린> 에서는 마음의 평정심 상태가 '일상의 기본' 이어야 한다고 한다. 

'좋고, 나쁘고' 중에 '좋음' 만이 최고인 것이 아니며, '나쁜' 감정을 터부시하고 무시하면은 안된다.

다만 그 상태를 '알아차리고 (사티)' '고뇌' 로 이어지지 않도록 그 흐름을 끊고 '평정'의 상태로 돌아올 수 있어야 한다. 

 

"평정심으로 마음을 능숙하게 되돌릴 수 있다면 스트레스와 잡념을 재빨리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모드 전환이 잘 되는 셈이지요. 이런 다채로운 효과를 얻기 위해 사티를 실천합니다. 눈을 감고 복부와 코끝의 호흡을 봅니다. 발바닥을 느끼면서 걷습니다. 감정이나 생각 등 다른 '감각' 에 의식을 향함으로써 마음을 평정으로 바꿔 가는 것입니다.

'평정심을 유지한 상태가 가장 기분 좋고 가치 있다' 는 생각이 들었다면 인생이 달라질 기회가 찾아온 것입니다. 반응만 해오던 삶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안정된 삶으로 많은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감정과 생각에 이끌려가는것이 아니라, 원하는 생각과 감정으로 초점을 옮기는 것. 

이것 또한 매일, 매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올해는 이 책을 계속 가까이두면서, 마음 공부하는데 꾸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이해하기 쉽게 쓰여져 있어, 누구나 편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반응' 하는데 대부분 시간을 쓰거나, 마음이 혼란스러운 친구에게 꼭 선물해주고 싶은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