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도서]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제프 콜빈 저/김정희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이 책의 원서제목은 Talent is overrated 이다. 말그대로 이 책은 재능에 대해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흔한 환상이 잘못되었고, 오히려 천재라 불리는 이들은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deliberate practice) 을 통해서 남다른 성취를 이루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나는 이 책이 단지 상투적으로 남들보다 뛰어난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노오력을 많이 해야 한다는 얘기로 논지를 전개해갔다면 결코 읽지 않았을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무식한 마구잡이식의 노력은 한계가 있다고 한다. 그런노력은 어느정도의 실력향상은 몰라도 세계적인 수준의 인재가 되는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한다.

  세계적인 수준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 정도는 투자해야 한다는 얘기는 알고 있다. 이 책은 시간을 투입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뛰어난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떤식으로든 전문가(멘토,선생님etc)의 피드백을 받아야 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된 취약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반복해 연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이 가치가 있는 이유는 풍부한 사례가 뒷바침되기 때문이다. 음악, 스포츠, 문학,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뚜렷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이 어떻게 그것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조금은 딱딱할지 모르지만 분명히 시간을 들여 읽을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