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역사의 역사

[도서] 역사의 역사

유시민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산업혁명으로 막강한 군사력을 축적한 서유럽열강이 영토를 잠식하고 그 지원을 받은 유럽과 북아프리카의 여러 민족이 독립함으로써 수백 년에 걸쳐 영토를 조금씩 잃었지만, 추축국 진영에 가담했다가 제 1차 세계대전의 패전으로 무너진 1920년까지 오스만제국은 50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이슬람 세계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중심이었다. -역사의 역사 110p 제 3장 이븐 할둔, 최초의 인류사를 쓰다-

 

  이 문장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추축국' 이란 표현이에요. 엄밀히 말하자면 추축국(Axis powers)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국진영에 대항해서 전쟁을 일으킨 '독·이·일' 삼국과 후에 그쪽 진영에 가입한 여러 국가들을 지칭하는 단어인데, 여기선 제1차 세계대전 당시에 삼국협상(Triple entente)진영에 맞서서 전쟁을 일으킨 '독·오헝·이'삼국이 맺은 삼국동맹(Triple Alliance)진영에 가담한 국가를 뜻하는 말로 잘못사용되었다고 생각해요.

  목차구성과 책의 전반적인 내용들은 마음에 들었지만 역사용어의 사용에 있어서 정확성이 전제되어야 하기에 주제넘을지도 모르지만 적어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책에만 잘못 적힌거라면 다행이지만 그게 아니라면 문제가 되는 용어가 수정되었으면 좋겠어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