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늙지 않는 비밀

[도서] 늙지 않는 비밀

엘리자베스 블랙번,엘리사 에펠 공저/이한음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늙고 죽는것에 대한 무의식적인 두려움을 가지고 있지만 숙명처럼 받아들인다. 현대의 많은 사람들도 젊음과 건강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려고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돈을 쏟아붓지만 그것을 막는것은 정말 어렵다. 과거에는 노화의 원인을 전혀 모르고 막연히 추측하는것이 전부였기 때문에 선사시대 인간들이 번개같은 자연현상을 두려워했듯이 노화 역시 그런 두려움이 자리하고 있었다.

 하지만 인간의 세포 노화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텔로미어의 존재가 알려지면서 이제 노화는 인간이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에 들어왔다. 이 책은 텔로미어를 발견한 공로로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저자의 역작이다. 텔로미어가 갑자기 대중의 관심을 받으니까 너도나도 텔로미어로 한 몫 하려고 약장수들이 많이 등장하지만 이 책은 텔로미어를 전문으로 연구한 세계적인 학자의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정독할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텔로미어의 길이와 노화의 상관관계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면서 노화에는 수 많은 요소들이 관여하기 때문에 단지 식생활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도 케어를 해야하고, 환경적인 요인 심지어 유전적인 요인까지 관여한다고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충격적인것은 바로 부모의 텔로미어가 짧으면 그 자녀에게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준다는 팩트였다. 그러니까 태어나자마자 다른 아기들에 비해 훨씬 텔로미어 길이가 짧을 수도 있다는걸 의미한다. 그동안 유전적인 부분은 근대 우생학에 대한 반작용때문에 과학계에서 간과했던 시기도 분명히 있었고, 그런 영향을 받은 나로서는 신선하게 느껴지면서도 약간의 거부감도 드는건 사실이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과학이 좋다. 처음에 이 책에서 기대했던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가는 느낌이 들어 마지막장을 넘길때 뿌듯한 기분이 들었고, 텔로미어에 대해서 좀더 조사해보고 싶다는 동기부여도 얻게된다. 이 분야에서는 정말 양서라고 생각되고, 누구나 꼭 한 번 쯤은 읽어보길 추천하고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