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헤이트(Hate)

[도서] 헤이트(Hate)

최인철,홍성수,김민정,이은주,최호근,이희수,한건수,박승찬,전진성 공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헤이트 #사회과학
#T&C재단 #마로니에북스

우리 사회에 만연한 혐오와 차별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과거를 비롯한 사회적 배경 및 혐오와 차별의 영향,
그것들을 저하 시킬 수 있는 실천 방안들은 제시해주는 도서로서
여러 이런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측면으로 서술해준다는 점이 특히나 좋았다.

혐오에 대해 시대적, 사회적 배경 등으로 바로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책을 읽으면 더 좋겠지만, 혹여나 읽을 시간을 부족하고
이동시간에 듣기만 가능하시다면
컨퍼런스 영상(책 내용 대부분 동일) 도 추천합니다!!! →
https://bit.ly/3jytgOl

P.47 우리 개인의 정체성을 지나치게 지금 속해 있는 국지적인 집단에 한정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P.49 잘못된 공감의 방향과 우리 집단만을 위한 공감의 과잉은 혐오를 정당화하고 더 큰 혐오를 만들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P. 58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 사람들은 허탈감, 시기심, 불만, 분노, 우울감, 불안 등과 같은 감정에 빠지기 쉽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불안한 상태에서 특정 집단을 희생양으로 삼아 문제의 책임을 전가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P.82 [확증 편향: confimation bias] : 인터넷 미디어 환경은 편향된 정보 습득을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P.93 [플레이밍 : flaming]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대면 커뮤니케이션과 다른 속성을 갖게됩니다. 과격한 표현, 인신공격, 욕설, 증오발언 등은 사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처음 등장하면서부터 플레이밍이라는 이름으로 문제가 되었습니다?.
원인 1. 익명성
2. 상대방을 비인간화
3. 내집단에 대한 편애, 반대로 외집단에 대한 차별이
극단화돼서 나타날 수 있는 환경이 조성

P.102 [침묵의 나선 이론] 핵심 : 실상은 그렇지 않을지라도, 자기 의견이 소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입을 다물면 그에 동조하는 입장들은 들을 기회가 없어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의견은 실제로 소수 의견으로 전락하게 된다는 것

P.111 온라인의 개방성이라는 특징 때문에 직접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지 않는 다수의 대중들이 혐오, 증오발언에 노출됩니다. 커뮤니케이션 효과 관점에서 이들은 먼저 '감정 전이', 즉 감정의 전염을 경험합니다.

p. 113 적극적으로 반대 의견을 표현하고 혐오, 증오발언을 교정하고자 하는 시민 정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혐오나 증오발언에 반대한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지지, 연대를 표현해야 한다는 겁니다.

p. 180 틀림이 아닌 다름으로 모든 문화는 자기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향기와 색깔이 있습니다.

p.268 21세기를 사는 우리는 서양 근대 문명이 만들어낸 각종 이분법, 선진국 대 후진국, 우월함 대 열등함, 우리대 그들이라는 이분법을 이제는 벗어나야 합니다.?

본 도서는 @reading_cozy 님과 티앤씨재단으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