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1일 1쓰레기 1제로

[도서] 1일 1쓰레기 1제로

캐서린 켈로그 저/박여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책을 읽어보고 제목을 다시 보니, 역시나 실질적인 실천법을 기술하겠다는 목적의식이 엿보인다.

요즘 뜨고 있는 제로 웨이스트라는 키워드에 대해, 막연한 이론적 설명이 아니라 저자가 직접 실천하고 쓰레기를
줄여볼 수 있는 다양한 실천 방법들이 많이 나온다.

사실 이 책을 읽어보면서 와 이렇게까지 하는게 가능한가? 싶은 생각이 많이 들었다. 물건의 구입부터 커피 마시기, 외식하기 등의 일상적인 상황부터 여행갈 때와 같은 다양한 특별한 상황과 더불어 우리가 매일같이 사용하는 샴푸,린스,칫솔,치약과 같은 물건들도 직접 만들어보는 재료배합법과 대체용품 등을 상세히 설명해준다.

그래서 모든 방면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위해 실천하고 있는 저자의 수많은 방법들 중에서, 우리는 우리가 "그래 이거 할때는 쓰레기가 많이 나와서 죄책감이 들어. 이건 조금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해봐야겠다"하는 분야를 선택해서 실천해보면 좋을 것 같다.

아무튼 저자의 세심함에 감탄했다. 저자가 직접 어쩌면 유별나게 실천해오고 체득해온 방법들을 갖가지 상황에서 설명해주고 간단하게 실천하는 방법과 조금 더 난이도를 높여보는 방안까지 다양하게 설명되어있다.

어쩌면 제로웨이스트를 생각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생활습관과 소비, 그리고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의 틀을 전환해볼 수도 있을 것 같고
시중의 많은 책들에서도 실질적으로 적용할 방법을 찾지못햤던 사람들도 갖가지 예시들 중 하나를 선택해보기에 알맞은 도서.

환경에 대한 다양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수많은 도서가 출판되고 각종 행사가 진행된다. 각종 환경 관련 행사 진행시에 도서를 큐레이션하려면, 이 도서도 함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D
 

p.186 충분히 시간을 들여 모든 물건을 분류해보길 바란다. 물건을 정리하며 드는 감정에 집중하자. 정말 중요한 것은 물건에 담긴 감정을 물건과 분리하는 것이다.

  물건을 분류하며 다름 질문들을 해보도록 하자.

*- 정말 필요한가?

*-어디에서 났는가?

*-이 물건에 얼마를 썼는가?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가?

*-내 삶에 가치를 더해주는 물건인가?

*-매주 사용하는가?

*-진심으로 좋아하는가?

*-나보다 다른 사람에게 더 필요할 수도 있는가?

*-오늘 쇼핑을 한다면 다시 살 물건인가?

 

 YES24 리뷰어자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