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범한 대화

[도서] 비범한 대화

댄 월드슈미트 저/변봉룡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생각법

“당신에게 성공을 위한 다른 책은 없다. 전혀 필요 없다.” 발칙하다. 부제가 평범한 사람이 비범한 승리를 이루는 법을 말하는 책인 <비범한 대화>는 정작 성공을 위한 책은 필요 없다 말한다. 하지만 소위 ‘자기계발서’를 몇 권이라도 읽어본 사람이라면 그 말에 공감할 법하다. 성공하는 방법은 단 하나. 코끼리를 바늘로 죽이는 방법이 ‘죽을 때까지 찌르기’이듯 성공 역시 ‘성공할 때까지 노력하기’ 뿐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드는 의문 한 가지는 ‘왜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공하는 법을 익히 알면서도 성공하지 못하는걸까?‘ 이다. <비범한 대화>의 저자 댄 월드슈미트는 그 이유는 성공이 방법에 있는 것이 아니라 ’태도‘에 있다며 우리를 더 큰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적 태도들로 ’엣지EDGY‘를 꼽았다. 저자가 거대한 장애를 극복하고 탁월한 성취를 이룬 1,000명 넘는 사람을 연구한 끝에 발견한 ’엣지‘를 풀어보면 큰 성공을 이룬 사람들이 갖고 있는 성품은 무엇이든 극한적(Extreme)이기를 겁내지 않고, 매사에 단련(Disciplined)되어 있으며 항상 베풀기(Giving)를 당연시하고 인간 요소(Human Factor)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성공은 ‘그럼에도불구하고’의 다른 이름이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려면 거듭된 실패에도 멈추지 않는 극단적인(Extreme) 행동이 필요하다. 토마스 에디슨은 전구를 밝혀줄 필라멘트 재료를 찾기 위해 18개월간 10,000 가지가 넘는 세상의 재료들로 실험을 했다. 이 미친짓이 성공한 건 ‘극단적인(Extreme) 노력‘ 덕분이다. 실패는 쓰다. 지치고 아파서, 포기하고 싶어진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라고 다짐할 때 성공의 문은 열린다. 극단적으로 노력하고, 차별화하고, 학습하라. 그러면 성공의 쿼터quarter는 당신의 것이다.

 

성공에 이르는 길의 이름은 ‘실패’이고, 성공한 사람들은 이 실패를 ‘연습’이라 부른다. 그렇다. 성공에는 단련(Disciplined)이 필요하다. 아울러 철저한 계획 아래 단련이 행해질 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의 세 번째 품성은 베풂(Giving)인데, 개인적으로 ‘성공의 품성으로 적절한가’ 의문이 들었다. 왜냐하면 단어의 느낌이 ‘성공이 수입이라면, 베풂은 지출‘이라는 뉘앙스를 다분히 풍기고 있어서다. 하지만 저자의 설명에 바로 수긍했다. 앞서 말한 ‘극한 행동‘과 ‘단련된 활동‘의 품성은 모두 나, 즉 자기만을 위한 품성이다. 궁극적으로 내게 도움이 된다고 느낄 때 남을 돕고, 죄책감이 들거나 창피할 때만 타인에 신경을 쓴다. 그래서 성공하지 못한다. 저자는 베풂을 배우고 싶다면 “단지 좋은 사람이 돼라.”고 말한다.

 

이용하기보다는 그냥 주고, 책략을 쓰기보다는 돕는 것이 베푸는 것이다. 조종하기 보다는 배려하는 것이 베푸는 것이다. 아주 좋은 예가 교회에 헌납하는 십일조다. 수입의 10퍼센트 자선은 돈에서 부정적인 에너지를 씻어낸다. 수입의 10이 자선 단체나 장학 재단, 종교 단체 혹은 불우한 이웃에 기부되어 한 차원 높은 에너지로 바뀔 때 사회적으로도 더 나은 세상이 창조될 수 있다. 그럼으로써 비로소 남은 90의 자산이 진정한 축복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순환 고리를 완성한다. 베풂이란 단순히 어떤 단체에 돈을 기부하는 행동을 의미하지 않는다. 베풂은 나의 영혼에 질서를 부여하고 세상에 정의를 선사하는 셈이니 큰 성공의 품성이 아닐 수 없다.

마지막 품성은 인간 전략(Human Factor)이다. 성공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법, 사람을 알지 못하고 큰 성공을 거둘 수 없다. 인간의 희노애락을 이해하고 인간을 사랑하게 될 때 자연스럽게 타인과 감성적인 연계를 맺게 될 때 인간에 대한 인사이트insight, 즉 통찰이 가능해진다. 그러려면 우선 ‘내 안에 있는 인간’, 나의 사람됨을 정비하라. 우선 나의 허약함을 받아들이고 나의 흠결을 먼저 고치자. “그러기 위해서는 정직하고, 친절하고, 인내하며, 끈기 있는 인간 전략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온전한 인간이 되어야 한다.”

 

 흔하디 흔한 성공비법에 넌덜머리가 난다면, 이 책을 펼치자.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갖고 있는 태도와 함께 노하우Know-how의 기술이 아닌 하우 투 씽크How to think라는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생각법’을 만날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