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관계의 불안은 우리를 어떻게 성장시키는가

[도서] 관계의 불안은 우리를 어떻게 성장시키는가

에드 트로닉,클로디아 M. 골드 저/정지인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갈등하는 우리 ‘사이’에 숨어 있는 힘
우리를 성장시키는 것은 ‘평화로운’ 침묵이 아니라 불화의 과정이다. *

가족, 친구 , 직장내에서의 관계등에서 우리는 크든작든 갈등상황을 경험한다. 그런상황에서 보통 크레 2가지 유형으로 반응이 갈리게 된다. 참고 갈등상황을 회피해 넘기거나 해소될때까지 부딪치거나…이책의 두 저자는 50년간의 심리실험과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관계의 불안과 불화는 건강한 것일 분 아니라 성장과 변화에 필수적이라는 명제를 제시한다.

결국 평화적인 침묵으로 넘어가기보다는 불안과 불화가 발발되더라도 갈등상황을 수면화하여 관계의 적정마지노선을 찾아가는것이 성장하는 방법이라는것이다.

솔직히 책에서 언급한 유형처럼 나의경우는 어긋난 관계를 굳이 다시 붙이려 애쓰지않고 단절된 관계를 뒤로한채 안전한 혼자를 선택하는 편이었다. 그래서인지 항상 어긋나는 포인트가 같고 해결되지않은채 제자리인 상태를 반복하는 것이 어느 순간부터 버겁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이런 문제를 이책을 읽어내려가면서 뻥 뚫린듯 정리를 해나갈 수 있었다.

인간은 갈등과 불일치를 겪고 복구와 회복을 해나가는 과정을 통해서만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으며, 이러한 순간들이 쌓여야만 단단한 자기감각과 인간관계를 형성해나갈 수 있다고한다.

당신은 통제할 수 없는 갈등 관계를 바로 끊어내어 정리하는 사람인가, 아니면 불확실한 감정을 안고서라도 대면하고 부딪쳐 더 성장한 새로운 관계로 만들려고 하는 사람인가?

이 질문에 답을 해본뒤 의문이 남는다면 이책을 읽어볼것을 권해본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