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대전환

[도서] 대전환

앨프리드 맥코이 저/홍지영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대전환>은 비밀공작, 군사 개입, 달러, 마약 밀매, 고문 감시로 쌓아 올린 영광의 시대와 그 종말에 관한 다섯 가지 시나리오에 대한 책입니다. 이번에 트럼프가 2017년에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보인 행보들에 저는 의문을 제시했습니다. 글로벌 시대로 나라 간 무역이 중요시되는 시점에서 미국이 얼마나 막강하길래 모든 나라들이 절절매며 울며 겨자 먹기로 미국이 정한 무역, 군사 등에 대한 협약에 사인을 해야 하는가였습니다. 그러면서 알게 된 지식은 패권주의와 기축통화를 이용한 강한 권력 정도만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전환>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알고 싶기도 하였지만 이렇게 패권주의와 기축통화, 최첨단 무기와 군대를 가진 군사력까지.. 이런 미국이 2030년 몰락한다는 시나리오가 저의 관심을 더 유발했습니다.


<대전환>의 내용에서 저자는 1)세계질서 변화 2)경제 쇠퇴 3)군사적 재난 4)3차 세계대전 5)기후변화 5가지 주제로 미국의 종말을 미래 시나리오로 내세운다.


1) 세계질서의 변화

신베스트팔렌 체제에서 강대국은 각자 주변 지역을 지배하는 지역 패권국으로 변모할 것이다. 브라질리아는 남미를 위싱턴은 북미를 베이징은 동아시아와 동남아시라를 모스크바는 동유럽을 뉴델리는 남아시아를 테헤란은 중앙아시아를 앙카라는 중동을 그리고 프리토리아는 아프리카 남부를 지배할 것이다.


2) 경제 쇠퇴

- 총 생산 비중 감소로 인한 영향력 상실 :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제조업 국가로 부상하여 미국이 한 세기 이상 점유해온 위치를 박탈했다.

- 기술 혁신의 하향세 : 2014년 중국은 세계 특허 수의 절반인 80만 1000건을 등록하여 선두를 차지했으며 그해 미국의 특허 출원 수는 28만 5000건에 그쳤다.

- 교육 침체의 실태 : 국제 학업성취도평가에서 상하이가 수학, 과학, 읽기 부분 1위를 차지했으며 미국의 주 가운데 가장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매사추세츠는 읽기 17위, 과학 20위, 수학 27위에 그쳤다. 


3) 군사적 재난

경제적, 외교적 영향력이 쇠퇴함에 따라 워싱턴은 갈수록 군사력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패배에 직면할 위험도 그만큼 커졌다.


4) 3차 세계대전

중국의 사과 요청을 묵살한 미국에 중국은 사이버 전쟁으로 바이러스 공격을 감행하고 이에 화가 난 미국 대통령은 중국에 핵을 발사한다. 하지만 태평양으로 떨어진 미사일. 중국 정부는 미국의 핵 공격에 분노하고 사이버 전쟁에서 현실 세계의 전쟁을 일으킨다.


5) 기후변화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의한 침수, 범람, 침식 그리고 해양 생물의 멸종, 그리고 기후변화로 인한 홍수, 가뭄, 사이클론, 폭염 등으로 인한 수많은 사상자와 천문학적 복구비용, 난민 이렇게 지정학과 기후변화에 밀린 위싱턴은 패권국의 자리에서 내려온다. 


책을 덮으며

<대전환>의 내용은 미국 몰락에 대한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를 쓰긴 했지만 현 상황에 대한 자료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명을 하며 그 가능성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현시대의 미국은 교육적으로나 군사적, 기술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퇴행하고 있는 데이터를 기술하고, 달러의 준비통화 역할에 대해 세계 각국들의 비판을 듣고 있으며 중국의 위안화는 특별인출권 기반 통화 편입 요건에 충족하며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를 점유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실에 기반에 된 데이터는 현 미국에 대한 미래를 예측하는 기반이 됩니다. 


방대한 참고문헌 자료를 기반으로 쓰인 <대전환>은 미국 패권주의의 몰락 가능성과 함께 세계 경제, 정치 등을 알아갈 수 있는 좋은 책 읽기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