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원더키디의 시대, IT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도서] 원더키디의 시대, IT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이임복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저의 어릴적 시절에 변화는 참 느리게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자고 일어나면 IT 기술을 이용해 빠르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모습을 보며 저는 "이런 초시대에 어떻게 하면 발맞춰 나갈까?" 라는 물음과 함께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원더키디의 시대 IT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저자는 이임복으로 네이버 오디오클립 <이임복의 IT트렌드를 읽다>의 운영자이며 해당 오디오클립에서 IT트렌드를 매일 정리하여 청취자들께 새로운 소식을 저자의 사설을 담아 함께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디오클립에서 진행 내용의 큰 틀을 묶어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합니다. 그리고 책의 제목과 같이 남녀노소 불문하고 스마트폰으로 스마트게 변하는 세대를 원더키디(놀라운 세대)로 정의하고 5가지 키워드와 함께 내용을 풀어 책으로 묶었습니다.


Only mobile : 모바일만이 살아남는다

인터넷과 연결된 디바이스는 더 작고 더 가벼워져 데스크답은 노트북과 태블릿으로 바뀌었다. 스마트폰은 태블릿과의 경계가 무너지며 크기가 점점 커지더니 이제는 접었다 펴면 더 큰 화면을 볼 수 있는 폴더블 형태까지 나왔다.


Youtube. You 당신의 시대

영상의 시대이다 보니 경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도 영상을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아마존이 인수한 트위치는 유튜브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 중 하나다.


Rapid #빠른 #신속한 #간편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부터 검색도 생각도 서비스도 빨라졌다. 이렇게 빨라진 사람들은 오래 기다리지 않는다. 웹의 시대에는 접속한 사이트가 느리거나 접속이 되지 않을 경우 그래도 새로고침을 누를 여유가 있었다. 지금은 다르다. 모바일 웹에 들어갔는데 접속되지 않으면 바로 홈 버튼을 누르고 다운받은 앱이 실행되지 않으면 망설이지 않고 지운다.


간편송금 & 간편결제

핀테크는 조금씩 천천히, 하지만 확실하게 우리의 일상을 바꾸고 있다.


저도 한때 시대에 뒤 떨어지지 않게 새로운 핸드폰이 나오면 체험해 보기 위해 기기변경을 수시로 할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PDA를 접하며 작은 화면에 윈도우 프로그램이 들어가 있는 것이 마냥 신기하기만 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기로 다양한 작업을 하며 저의 업무나 일상을 더 단순하고 명료하게 해주었지요. 다소 불편한 점은 과도한 작업시 느려지거나 오류나 멈추는 현상이 있다는 것이였지요. 하지만 이보다 더 만족스런운 기기가 나오기 전까지 참고 사용하였지요. 그래도 다른 사람들은 예쁜 핸드폰을 선호할 때 IT에 앞장서며 변화하는 기기들에 발맞춰 가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새로운 IT 기기가 나오는 정보를 감당할 수 있던 속도였습니다. 현재는 하루에도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IT기기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 브랜드 뿐만 아니라 중국, 미국, 일본의 제품까지 국내든 해외든 핀테크 앱에 한번 등록한 카드번호로 간편하 결제 한번이면 새로운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글로벌한 유통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저는 예전과 달라진 이러한 속도를 감당하지 못하고 다양한 기기를 직접 체험할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모든 제품이 출시 되기도 전에 유명 유튜버들이 지원 받은 최신IT 기기 리뷰 영상을 통해 빠르게 간접 체험해 보며 정말 필요한 제품만 골라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을 덮으며

개화기인 지금! 안주한 마인드를 각성시키다!


<원더키디의 시대 IT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한 권이면 급변하는 IT 시대에서 4차산업 혁명의 변화에 대해 생각하고 대응할 수 있는 사색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급변하는 변화 속에서 그저 옛날의 보수적인 마인드로 안주해 있는 사람들을 각성 시킬 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스마트한 세상 속 스마트한 저자는 책의 내용과 맞게 곳곳에 QR코드를 활용한 관련 뉴스를 참고하도록 해놓았습니다. 책의 내용 함께 뉴스를 통한 정보를 한번더 접하니 책의 내용이 더 실감나고, 예전의 독서와 달리 팩트 체크를 한번 더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언제 이렇게 급변했지? 어떻게 따라가나?' 하는 조급함 마져들게 하며, 개화기인 지금 다시 한번 행동하지 않는 제 자신을 각성하고 반성하게 되는 좋은 책 읽기가 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