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도서]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에릭 와이너 저/김하현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1. 책의 앞뒤 표지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철학은 삶의 각 단계에 반드시 필요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인생에서 길을 잃는 수많은 순간마다 이 철학자들의 목소리가 들려올 것이다.
그렇게 우리는 자기 인생의 철학자가 된다.


2. 총 14명의 철학자 이야기를 들려준다.

소크라테스_ 명백해 보이는 문제일수록 더 시급하게 물어야 한다.?
루소_ 걷기는 자극과 휴식, 노력과 게으름 사이의 정확한 균형을 제공한다.
소로_ 소로에게 간소한 삶, 고독, 자연주의는 더 큰 것을 보기 위한 선택과 노력이었다.
쇼펜하우어_ 소음에 정신이 팔린 사람은 음악을 듣지 못한다.
에피쿠로스_사람들은 해롭지 않은 것을 두려워하고 필요하지 않은 것을 욕망한다.
시몬 베유_ 나는 집중하고 있었지만 관심을 기울이진 않았다. 나는 발견하기도 전에 내가 무엇을 찾는지 알았다.
간디_ 모든 폭력은 상상력의 실패를 나타낸다. 비폭력은 창조성을 요구한다.
공자_ 친절은 어떻게 전염될 수 있는가? 누군가는 시작을 해야 한다.
세이 쇼나곤_ 순식간에 사라지는 삶의 작은 기쁨을 즐기려면 느슨하게 쥐어야 한다.
니체_ 우리는 확실성이 아닌 정반대에서 즐거움을 찾기로 선택할 수 있다.
에픽테토스_ 삶의 많은 것들이 우리의 통제 바깥에 있지만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을 지배할 수 있다.
보부아르_ 꺼져가는 빛에 분노하는 것이 아니라 그 빛이 다른 이들의 삶 속에서 계속 타오를 것임을 믿는 것.
몽테뉴_ 죽음의 해결책은 더 긴 삶이 아니다. 절망의 해결책이 희망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다.

3. 이렇게 책을 끝까지 읽어 오면, 자연스레 질문의 시점이 나에게로 옮겨 간다.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나에게 의미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고 추구할 것인가.

_ 다양한 역할이 생기고 그것에 따른 책임감을 지닐 것
_ 몸과 마음의 노화를 받아들이고 그것과 친해질 수 있을 것
_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계속적인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

_ 로맨스와 사랑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현실적인 사랑의 형태를 받아들일 것
_ (가족이든 연인이든 우정이든 반려견이나 반려묘, 반려식물이든) 애정하는 대상과의 친밀감을 지속해 나갈 것
_ (돈, 부동산, 명예, 권력에 관해) 타인의 시선이나 타인의 욕망에서 벗어나 주체적인 관점과 시선을 가지고 스스로에게 떳떳한 자세로 욕망할 수 있을 것
_ 문장들 속에서, 주변의 사람들 속에서, 음악들 속에서, 풍경들 속에서 기쁨과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계속해서 설렐 수 있는 사람이 될 것

_ (하지만 무엇보다도)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스스로 그 기준을 만들어, 기준에 따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람이 될 것

** '에릭 와이너'라는 저자의 필력과 문장력이 빛을 발하는 책이다. 14명의 철학자 이론을 살펴보고 공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일테지만, 이 책을 읽어가는 내내 이야기를 맛깔스럽게 잘 하는 사람이 옆에서 조곤조곤, 재미있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느낌이었다. 철학을 보다 편안하고 가까이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더불어 그것을 바탕으로 삶의 자세와 태도에 대해 고민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읽어 볼 만한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