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들러 성격 상담소

[도서] 아들러 성격 상담소

기시미 이치로 저/이영미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아들러성격상담소
#기시미이치로 #성격은선택하는것이다

책은 아들러의 <<성격심리학>>을 일본심리학자 기시미 이치로의 해석으로 엮은 책이다.

<아들러의 성격상담소>에서 성격 분류는 개인의 독자성을 전제함으로 혈액형, 별자리운세와 전혀 다르다고 하며, 독자성과 개성의 고유한 행동 패턴이 성격이라 말하고 성격들을 종류별로 나누어 설명한다. 1장에서 3장까지 성격유형을 나누었고, 특성별로 묶어 놓아서 이해가 쉽고, 장의 마지막에 상담소 파트에서는 질문과 대답이 현실적이다. 여러 가지 성격의 분류를 읽다보면 나의 성격의 여러부분들이 보인다. 복합적이 성격들 총합이 여러 감정들과 결합함으로서 ‘어떤 목적’을 위해 나의 감정을 사용하는 것이라는 생각에 도달한다.

아들러는 감정을 표시함으로써 자신의 목적을 이루는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것이 주된 핵심이다.(목적론) 그래서 감정이 표출되고 결과에 대한 해석이 가능한 것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 본다. 그러면서 성격은 타고난 것이 아니니, 바꿀 수 있고, 그러면 미래가 바뀐다고 한다. 아들러는 대인관계를 인생의 과제라고 하며, 주변 세계와 관계 맺음의 방식을 고려해야 타인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각자의 고유한 라이프 스타일을 인생, 생활, 생명에 의미를 두어 확장 해석한다. 그리고 라이프 스타일을 성격을 의미한다. (239쪽) 고 했다. 본래부터 가지고 있어 특유함을 말하는데...고유한 성격을 바꾸고 선택하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라....해석해본다.

내가 그동안 읽은 책들은 프로이트의 원인론으로 과거의 사건으로 인해 감정과 심리, 성격에 영향을 미치기에 성격이 바뀌지 않는다고...그리고 김경일 교수님도 나이 15세에 사람의 성격이 고정된다고 말했다. 사람의 성격은 바뀌지 않으며 바뀐 것처럼 보이는 것은 사회적 대응 능력이 향상돼서이라고 했다.

그래서 성격을 바꿀 수 있다는 내용이 희망적이기도 하고, 내가 선택한 성격이 이렇구나 생각하고 받아드리니 속도 시원했다. 나는 전문가가 아니니 두 개의 심리학의 이론을 적절히 취하겠다는 것이 나의 결론이 되겠다. (어렵네요.)

그리고...
<5장 첫째?둘째?막내?외동?태어난 순서에 따른 성격 차이 / 형제들은 성격이 왜 다를까?> 챕터에서 아들러는 성격은 본인이 선택하지만 부모의 대응에 따라 형제마다 성격이 달라진다고 했는데... 나의 생각을 좀 덫붙여 보자면, 부모와의 애착 정도의 차이에 따라서 아이의 행동에 반응에 따라 성격이 형성된다고 생각한다.

PS. 책을 읽고나면 자신의 성격 찾아보려 다시 읽게 된다.????

#도서지원 #감사합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