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북클러버
돈 되는 온라인 클래스

[도서] 돈 되는 온라인 클래스

장이지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저자는 온라인 클래스 기획 전문가다. EBS 수학 강사를 포함해 온라인 클래스 업계에서 15년 동안 강사로 활동했다. 현재는 브랜딩 포유대표로 브랜딩 교육을 통해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퍼스널 브랜딩 전문가다.

이 책 서문에 보면 책을 읽어야 할 독자층을 분명하게 제시해 놓았다. 수십 개의 자기계발 콘텐츠 카카오 단체 톡 방에 가입해서 이런저런 강의를 들으면서 여전히 수익화에 목마른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지 못해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며, 콘텐츠화 했더라도 인지도가 낮아 인플루언스 틈바구니 속에서 묻혀버리는 비운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적혀있다.

책은 1장부터 7장으로 구성됐다. 1장 제목은 노트북 하나면 누구나 온라인 클래스 오픈할 수 있다.’이다. 누구나 오픈할 수 있다는 진정한 의미는 돈이 되는 온라인 클래스를 오픈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 부제에도 노트북 하나로 3개월 만에 월급 벌기가 가능성을 말해 준다.

제목에서 13챕터 온라인 클래스 성공의 핵심부분에서 이 책의 핵심 가치를 나름 간파할 수 있었다. 저자는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은 내가 남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 것인가에 달려있다.’라고 강조했다. 이 말은 진정성과 일맥상통하는 말이다. 고객을 향한 진정성이 성공의 핵심이라는 얘기다.

저자이자 브랜딩 포유 대표인 장이지 작가와는 퍼스널 습관 전문가라는 브랜딩을 만들면서 인연이 됐다. 책 출간 후 뭐를 할지 고민하던 나에게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존재였다. 덕분에 퍼스널 습관 만들기 과정을 개설하여 12기생을 성공적으로 배출 후 3기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14챕터 온라인 클래스로 삶의 방향이 달라진 사람들에 보면 자세히 그동안 변화 과정을 자세히 적어놓았다. 저자의 마음속에는 늘 남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 것인가를 늘 고민했던 것 같다. 나 또한 성장하게 된 핵심 배경에는 저자가 말했듯, ‘내가 남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했던 것 같다.

2장은 누구에게나 팔 수 있는 지식과 재능은 있다.’이다. 21챕터에서는 나만의 콘텐츠 찾기를 제시했다. 이 부분은 브랜든 버처드가 집필한 백만장자 메신저책 내용과 연계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문제는 팔 수 있는 지식과 재능을 콘텐츠화하고 상품화하는 것이 최고 관건이라 생각한다. 이 책에서 메신저의 시작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되는 것은 아니라고 꼬집었다. 나 또한 저자와 인연이 되지 않았다면 콘텐츠를 통한 강좌 개설까지는 불투명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 경험으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시간과 노력이라는 것이 훨씬 줄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나를 브랜딩하고 그 브랜드로 차별화해야 한다. 이 세상에 나만의 완벽한 콘텐츠는 없다. 온라인 1인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경험과 시간이 온라인에 기록이 되어 있는가다.”

31챕터를 읽다 보면 눈에 확 들어왔던 문장이다. 퍼스널 습관 전문가라는 브랜딩을 성장시키는 관점에서 자신을 최대한 온라인에 노출시키려 노력했다. 가장 큰 것 중 하나가 블로그 11 포스팅이었다. 앞으로도 온라인을 더욱더 노출 시켜야 하는 분명한 이유를 알 수 있게 해줬다.

122쪽 퍼스널 브랜드 가치 제고 전략 4가지 중 둘째 부분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퍼스널 브랜드 철학이 유지될 수 있도록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고객이 어떤 불편한 점이 있는지를 잘 관찰하고 해결하는 마음가짐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했다.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것은 나를 잘 알리기 위해 나를 상품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에 내가 늘 입던 옷, 헤어스타일 화장 등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라고 했다. 이 말을 곱씹어 보니, 외적 이미지 변신을 위해 프로필 사진을 찍고 후 보정을 한 사진을 본 적이 있었다. 나의 모습이 아닌 딴 사람 같아 보였다. 결국 어색하게 보였던 것이 타인의 시선에서 좋게 보였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4장 온라인 클래스 기획 파트에서는 직접 경험을 통해 얻어낸 깨달음이 더 의미 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했다. 퍼스널 습관 전문가라는 브랜딩도 내 경험을 잘 녹여내었기 때문에 성장해 오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내 경험과 지식을 프로그램에 녹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정말 공감하는 말인 것 같았다. 기획을 3단계로 제시한 것도 눈에 들어왔다. 1단계 면 단계(기획의 큰 그림 그리기, 문제점 발견) 2단계 선 단계 (문제점과 해결책을 이어주는 단계), 3단계 점 단계 (해결책 제시).

강연 기획을 할 때, 기획 3단계를 사용하면 아주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획의 핵심은 나의 재능과 능력으로 사람들의 어떤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기획에서 전략적 기버(주는 사람)를 강조했다. 계획적이고 이해타산적인 것이 아니다. 1장에서 얘기한 고객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 것은 전략적 기버와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됐다.

나머지 5장과 6장은 일반적인 사례 위주와 정보 전달에 중점을 두고 집필한 것으로 보였다. 잘 읽히며 참고할 부분이 있었다. 마지막 7장은 실전 연습 파트다.

이 책을 다 읽었다고 노트북 하나로 3개월 만에 월급을 번다는 것은 쉽지 않다. 다만, 이 책을 토대로 꾸준히 기본기를 다져 나간다면 반드시 성산이 있다는 생각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0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moonbh

    우수 리뷰 선정, 축하드립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022.04.20 14:51 댓글쓰기
    • treewon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04.22 16:01
  • 스타블로거 thkang1001

    treewon님! 이주의 우수 리뷰에 선정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온라인 클래스에 관한 유용한 내용의 책을 소개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이 갑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책을 많이 소개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04.20 15:14 댓글쓰기
    • treewon

      감사드립니다.

      2022.04.22 16:01
  • 우서유

    나를 브랜딩하는 온라인클래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네요~
    리뷰 잘 읽었습니다.우수 리뷰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2022.04.20 15:22 댓글쓰기
    • treewon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04.22 16:01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