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지구는 왜 23.5도 기울어졌을까?

[도서] 지구는 왜 23.5도 기울어졌을까?

이영란 글/이리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제목만 보아도 과학적 호기심 발동하는 생각의 깊이를 이끌어내는 책!
"지구는 왜 23.5도 기울어졌을까?"
-이영란 글
-이리 그림
이책은 지식나무 시리즈중의 하나로 경제,과학,사회,인문 분야중 과학생각 시리즈 4권으로
어린이들이 궁금해하고 꼭 필요한 주제로 그 배경과 현상을 정확하게 풀어낸 책이다.
3.4.5.6학년의 교과 연계내용을 담고 있어서 더욱 읽어야 할 책, 특이했던 첫장을 펼치는 순간 머릿글이 영어로 되어 있어서 신선했고 영어로 읽어보며 뒷장의 한글로 된 글로 확인해보는 즐거움이 있었다.
차례를 살펴보니
1. 2300년전 고대인들,지구가 기울었다는것을 알다.
2. 기울어진 지구에 계절이 생기다.
3. 기울어진 지구,바람을 일으켜 바닷물을 움직이다.
4. 지구의 기울기,지구를 들썩이게 하다.
5. 지구의 기울기 23.5도의 기적
으로 되어 있다. 기울어진 지구의 모든것을 담고 있다. 23.5도 기울어졌다는것도 신기하지만 그걸 찾아낸 기원전 4세기 그리스의 지리학자이자 탐험가인 피테아스.
봄,여름,가을,겨울,건기와 우기 같은 계절이 생겼고 낮과 밤,눈에 보이지 않는 바람,그걸 움직이는 바닷물, 기울어진 지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이야기는 어떤 기적을 만들었을까?

이책의 큰 장점은 다소 어려울수 있는 내용을 그림으로 알기쉽게 이해를 돕는것 같다. 지구의 기울기나 그노몬으로 계절을 알아내는 방법,지구를 케이크조각에 비유하는 등 설명하여 쉽게 이해를 돕는다. 또한 여백의 미가 많아 어렵다는 느낌대신 생각하게끔 하는것 같다. 기울어진 지구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상상해봄으로써 간접 경험과 지구 곳곳을 경험해보는 경험을 가지게 해주는 책이다.
지구의 기울어짐으로 인해 생길수 있는 많은 경험들을 생각해보고 깊이있게 빠져 봄으로써 한가지 질문에 대한 몰두를 할수 있기에 몰입의 힘을 키울수 있기도 한것 같다. 질문 하나에 빠져 깊이있게 생각해보는 경험이야말로 진정한 책재미에 빠질수 있다.

P88."23.5도는 지구가 기울었음을 나타내는 단순한 숫자만이 아니에요. 지구의 기울기는 생명체가 살아갈 낮과 밤,그리고 계절을 선사하지요. 바람을 일으키고,지구 전체의 97.4%를 차지하는 바닷물을 흐르게 합니다."

지구옆에서 기울기를 유지해주는 달부터 그 기울기로 갖가지 계절을 만들어내는 지구는 어느것하나 소중하지 않은것이 없고 지구 안에서 아주 작은 존재인 나는 더없이 감사하면서도 소중하게 보존하고 지켜나가야할 환경이라는걸 생각하게끔 했다.
유익한 제목의 책질문하나로 파헤쳐보는 지구의 모든것이기에 더욱 그 깊이가 있고 재밌는 책이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