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도서] 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김은진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보존(Conservation)

자연환경이나 야생 동식물의 보호, 역사적이며 문화적 가치의 보존까지 포함하는 아주 넓고 포괄적인 용어로 정의
-옥스퍼드 영어 사전




미술품 복원을 생각하면 먼저 생각나는 작품이 《냉정과 열정 사이》영화이자 소설 (에쿠니 가오리 저)이다. 그만큼 우리 독자들에게 생소한 분야이기도 하다. 이러한 미술 작품을 복원하는 분야가 보존과학 혹은 보존과학자라고 불린다고 저자는 말한다. 다소 낯설 수 있는 복원이란 분야. 예술가의 손끝에서 창작 되 오랜 기간 동안 명화로서 우리 눈앞에 찬란히 보이는 작품으로 보존되도록 도움을 주는 그들의 삶에 경외감이 든다. 김은진 저자이자 보존과학자는 생생한 미술 작품 복원 현장이 담긴 글과 독자들이 궁금해할 내용을 책 한 권에 담았다. 이를 통해 보존과학이 어떻게 미술품과의 연결고리를 맺어가는지 이해하고 책을 읽고 미술관 혹은 전시장을 방문해 그들의 노고와 성과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져 본다면 이 모두가 그들과 미술품을 응원하고 존중하는 소리 없는 응원이 될 것이다.



다소 난해해 보이는 제목이라고? 전혀 그렇지 않다. 책은 아주 심플한 구성과 함께 세밀한 내용으로 독자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동시에 자극하고 명쾌한 답변, 알지 못했던 세세한 부분까지의 지식 정보를 제공한다. 챕터 1에서는 그림을 통한 복원 이야기가 소개된다. 각각의 그림이 지닌 특징도 소개하며 작품의 상태에 따른 다양한 복원 방법과 과정을 명화, 혹은 유명 작가를 중심으로 소개하며 궁금증을 풀어준다. 챕터 2에서 과학자로서의 입장에서 그려지는 복원가의 모습. 다양한 그림 재료를 비롯한 색감의 활용, 작품의 연대를 측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방사선을 사용하기도 하며 연륜연대측정법, 열발광연대측정법 등 나이테를 보고 나무의 나이를 가늠하듯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하나의 탐정 기관처럼 그림을 그리는 것에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측정과 보관 방법, 장소 등까지 빠질 수 없는 보존과학의 힘도 보여준다. 끝으로 챕터 3 미술관의 비밀은 오래된 고미술품을 포함해 다양한 형태로 제작된 작품을 적절히 관리하고 보전하는 팁(?) 비밀을 소개한다. 물과의 전쟁, 작품 수장고, 액자도 그림과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는 원칙 등 어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관리와 보존이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설명되는 생생함을 작품에서 느낄 수 있다.



우리는 미술 작품을 보고 들을 때 작품의 특징, 즉 시대적 배경, 작가의 성향, 학파 등을 위주로 작가의 작품성과 재능을 강조한다. 이러한 이면에 이보다 중요한 복원 기술이자 과학의 가치가 빛난다는 것엔 문외한 일 수밖에 없었다. 섬세하고 치밀한 성격, 분석력이 뛰어난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머나먼 이야기. 물론 그런 것 같다. 혹은 영화에서 본 것처럼 자신의 일에 열정적이고 프로페셔널한 모습에 그저 감탄하고 감동했던 것들이 보존과학자라는 캐릭터의 전부가 아니었나 싶다.


책을 통해 좀 더 그들의 영역을 이해하고 우리가 바라본 미술품들이 그저 위대한 작품으로 유수의 미술관에 전시돼 있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 음지에서 양지를 밝히려는 힘, 책의 내용은 그들의 세계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전시 미술품의 비밀을 친절히 설명해 주는 정보 전달, 지식 나눔의 측면도 있지만 마법 같은 보존과학의 세계에 좀 더 관심을 보이고 그들을 응원하는 시간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책은 좀 더 깊이 있게 재독이 필요함을 느끼고 그걸 만끽할 재미와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생각의힘#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김은진#보존과학#교양미술#미술사#기초과학#미술이야기#인디캣#리뷰#예술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