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육아 불변의 원칙

[도서] 육아 불변의 원칙

이임숙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육아 불변의 원칙>





여타의 다른 주제에 대해서는 소위 '주관'이 존재하는데 유독 '육아'의 영역에서는 줏대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선생님의 날카로운 지적.


'잘 해보고 싶다'는 생각 혹은 육아 난관에 부딪쳐 힘이 들때마다 '육아서'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이지만, 주옥같은 말씀을 담은 육아서를 만나는 일도 드물 뿐더러 육아서 내용이 내 삶에 적용, 실천되는 일은 왜 그렇게 힘이 들던지요.


100권도 채 안 읽어서인가?라 생각했지만, 이임숙 선생님은 천 권 가량의 육아서를 읽었음에도 육아서 읽기의 한계를 말하고 있으므로 양적 접근의 문제는 아닌 듯합니다.


중요한 건 육아 원칙의 부재



"지금 육아가 힘들다면? 원칙이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





제1원칙 육아 불변의 원칙이 있다.

- 조금 서투르고 상황마다 흔들려도 육아의 기본원칙만 잘 지킨다면 육아에 큰 어려움은 없다.


제2원칙 기질은 부모가 바꿀 수 없다.

- 타고난 기질은 성장하도록 키워주어야 한다. 고치고 바꾸려 하면 진짜 문제가 생긴다.


제3원칙 부모의 말이 달라지면 아이가 달라진다.

- 아이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호기심과 동기가 생기도록 이끄는 부모 대화의 원칙이 있다.


제4원칙 하루 2시간 신나게 노는 아이가 행복한 아이가 된다.

- 하루 2시간 아이가 제대로 놀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아이는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성장한다.


제5원칙 제대로 된 훈육이 아이를 성장시킨다.

- 훈육은 혼내는 것이 아니다. 따뜻하고 단단한 깨달음의 훈육만이 아이를 변화시킨다.


제6원칙 인지적 재미를 아는 아이는 스스로 동기부여한다.

- 아이가 매사 의욕이 없다면 인지적 재미를 살리는 것이 가장 급한 일이다.


제7원칙 메타인지 능력이 아이의 공부를 좌우한다.

- 메타인지 능력은 학령기에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유아기부터 꾸준히 가르쳐야 한다.


제 8원칙 기본이 탄탄하면 자존감과 사회성은 저절로 높아진다.

- 자존감과 사회성이 부족하다면, 제1원칙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엄마의 말 공부> 때부터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느낀 안정감과 편안함은 바로 이 이유 때문이었나 봅니다.


원칙과 변하지 않는 진리를 담담히 풀어내고, 설명하고 있다는 사실 말입니다.


8가지 육아 원칙에는 아이를 키우면서 맞딱뜨리게 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커다란 지혜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문제 상황, 문제를 인식하는 부모, 아이의 상태,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까지.....








 


특히 기질을 설명하는 부분은 아이와 나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었어요. 


기질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관계가 비틀어지고, 상처만 남게 되는 것 같아요.


시간이 흘러 자연스레 문제가 조금씩 해결되고 상처가 옅어지고 나서야 이 부분을 알게 되어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아이를 제대로 길러보고자 한다면 늦기 전에 이 책을 손에 들어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에필로그에서 이 모든 원칙을 적용하기에 앞서 성공적 육아를 위해 가장 먼저 처리해야 할 문제를 말하고 있는데, 양육자의 가치관을 새롭게 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거 같아요.



비우자. 욕심과 불안을 비워 보자. 아이를 잘 키워 보겠다는 부모의 다짐 속에는 우리 아이가 남보다 더 공부 잘하고, 책도 많이 읽고, 발표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고, 친구들에게 인기 있고, 회장도 했으면 좋겠다는 현실적인 소망들이 담겨 있다. 부모로서 당연한 거지만, 그 다짐의 현실적 모습은 지혜롭지는 않을 수 있다. 이 모든 걸 다 가진 사람으로 키우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가 어떤 아이인지 찬찬히 살피고, 함께 웃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며, 가르칠 건 제대로 가르치는 과정이 아이가 잘 성장해 가는 과정이다. 욕심과 불안한 마음을 내려놓으면, 진짜 우리 아이의 커가는 모습이 그 자리를 채울 것이다.



길을 잃었을 때 북극성을 바라보듯, 


지금 육아의 길에서 방향을 상실하고 좌충우돌 하고 있다면,


<육아 불변의 원칙>을 펼쳐보시길 바랍니다.


선생님의 따뜻하고, 현명한 조언이 큰 도움이 되실 거에요.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