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비트코인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64

[도서] 비트코인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64

이정훈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암호화폐를 사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
_
급락을 떠나(수차례 경고했지만) 많은 분들이 암호화폐, 비트코인과 암호화폐를 하고 계시고, 최근에는 크립토인베스터(Crytoinvestor)라는 용어까지 등장할 만큼, 암호화폐 투자자라는 이야기를 하는분들도 계시는데요. 여전히 저는 암호화폐는 가치가 있는 자산으로 보고있지 않습니다. 그게 P2E가 되었던 NFT가 되었던 마찬가지입니다. 그래도 그나마 알트코인대비 비트코인이 수급상 좋다고 생각될 뿐이고, 암호화폐세계에서는 수급과 거래에 따라 가격이 형성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가 암호화폐를 투자하지 않는다고, 암호화폐의 시장을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늘 블록체인 기술에는 큰 관심이 있고, 꾸준히 학습을 하고 있으며, 암호화폐자체와 암호화폐를 통한 거래시장은 다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초보자가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64>도 그런의미에서 보게된 서적입니다.

본서는 암호화폐(여기서는 가상화폐라고 합니다)에 대한 A to Z를 설명합니다. 암호화폐의 탄생부터 관련된 기술기반,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차이, 해당 암호화폐가 거래되는 매커니즘, 토큰과 코인의 차이, 암호화폐의 변동성, 자주등장하는 ‘김치프리미엄’의 정의 등 64가지 FAQ를 모아두었고 이를 통해서 암호화폐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코린이들을 위한 가이던스를 제공하고 있는 서적입니다. 저자께서는 암호화폐에 대한 호기심이 많았으나 주변에 전문가라는 사람들조차 제대로 설명하지 못해 그동안 관련된 취재를 하면서 알게된 내용으로 본서를 저술했다고 합니다. 

저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는 하지 않고 앞으로도 할 생각이 없지만, 최소한 본인이 암호화폐 투자를 염두에 둔다면 본서에 나온 내용들은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시장도 그냥 묻지마 투자를 하다가 큰 손해를 보는 것처럼, 암호화폐도 수많은 거래시장이 있으니 기본적인 용어와 구조, 흐름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죠. 암호화폐자체는 본질가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가격변동이 있다는 얘기는 수급에 따라 움직이고, 암호화폐를 통해 수익을 볼 수 있는 것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기에, 해당 시장에 대해서 구조파악을 하게 되면 분명히 남들과는 다른 관점과 경험을 가지게 될 것이라 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의 관점에서는 암호화폐를 바람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를 고루한 판단이며 시대에 뒤떨어진 판단이라 생각해도 좋습니다. 여전히 암호화폐시장은 본질가치가 없습니다. 특히 채굴이 점점 한정적이 되어 공급이 줄어드는 시점에는 총량에 사람들의 유동성만 더해진 제로섬 게임일 겁니다. 그런데 도박장에도 돈 버는 타짜들이 있지 않습니까? 암호화폐시장도 본인의 트레이딩실력이 뛰어나다면 위너는 될 수 있겠지요. <비트코인..>은 그 위너에게 당하지 않을 기본적인 안전망의 지식을 담았습니다. 

‘세금납부와 월급수신을 암호화폐로 전국민이 받으면 그때 생각해보죠’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