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3 트렌드 노트

[도서] 2023 트렌드 노트

이원희,박현영,최재연,정석환,신수정,신예은,심우연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친한 후배에게 푸념을 들었습니다.. 나에게는 큰 차이가 없다기보다는 다들 풋풋하고 젊어보여서 별 생각이 없었는데 MZ세대를 같이 묶는 것이 말이 되냐는 것이었죠. "밀레니얼 세대인 저와 Z세대는 띠동갑이 넘는다고요.."

처음에는 공통점으로 중심으로 소비나 사고방식의 패턴을 편의상 묶어서 표현했다지만 밀레니얼 세대가 결혼과 출산을 하는 삶의 사이클을 지나니 이제는 소비 행태가 변화하기 시작하자 이제는 퉁! 쳐서 말하기에는 더욱 어려운 시기인 듯합니다.. 같은 밀레니얼 세대라도 같은 세대라도 삶의 주기에 어떤 가족 형태를 가지고 있느냐가 개인의 삶과 소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니까요. 같은 밀레니얼 세대도 1인 가구인 밀레니얼은 Z세대와 더 비슷한 모습을 보이겠지요. 

2023년에 나이별 세대로 나눈 트렌드를 넘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의 변화에 주목해야할 것 같습니다. 매해 연말에는 트렌드에 대한 책은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관심을 받습니다. 이 책은 일하는 방식이나 직장 안에서의 일을 바라보는 시선과 관계, 돈을 바라보는 관점을 타자와의 대화에서 어떻게 표현하는지, 그것으로 나타나는 변화된 사고는 무엇인지, 소유와 구독의 형식의 변화는 무엇을 드러내는지,  한국안에서 발생하는 데이타 사례 중심으로 분석합니다. 소비문화와 주거문화의 라이프스타일을 주목한 올해의 인사이트에 이어 내년의 노트도 기대되네요. 바이브컴퍼니 송길영님 강의와 책을 재밌게 봐서  기대하고 봤는데 재미나게 읽었습니다. 

왜 그럴까, 평소에 개인의 문제이거나 세대의 변화로 생각했던 부분이 명쾌하게 이해가 되면서 재미나게 읽었습니다. 마케팅을 하지 않는 분들도 1인가구가 늘어나는 변화와 라이프 스타일이 어떻게 소비형태의 변화를 이끌고 사회의 변화를 일으키는지 소비 트렌드와 소비문화는 변화하는 모습에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