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5년 후 나에게 Q&A a day (2022 메리골드 Edition)

[도서] 5년 후 나에게 Q&A a day (2022 메리골드 Edition)

포터 스타일 저/정지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


초등학생 무렵에는 그렇게 하기 싫던 일기 쓰기가 다 크고 나니 왜 그리 하고 싶은지 모르겠다. 어릴 적 억지로 했던 일기 쓰기는 성인이 된 이후 막연한 로망이 되어 매년 새해 목표에 추가되곤 한다. 매일매일, 꼬박꼬박 일기를 쓰는 사람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매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일기를 쓰는 게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더라. 얼핏 보면 쉬워 보이는 것 같아도 하루 일과가 비슷비슷한 나에게는 무척 고역이었다. 특별한 일도 없고 쓰는 말이라곤 매일 똑같으니 이렇게 일기를 써봤자 도대체 뭐가 남겠는가 하는 회의감에 사로잡혀 그만두기를 반복한지도 수년 째다.


생각해보면 어릴 때 일기를 쓰기 싫었던 이유도 이와 닮은 것 같다. 딱히 쓸 말도 없는데 뭘 쓰라는 건지. 당시의 일기는 항상 오늘 날씨는 어떻고, 무얼 먹었고, 누구랑 놀았으며, 재밌었다로 끝이 났더랬다. 차라리 누군가 일기 주제를 정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만큼 일기를 쓰는 시간보다 일기에 무얼 적어야할지 생각하는 시간이 더 많이 들었다.



5년 후 나에게 Q&A a day



<5년 후 나에게 Q&A a day>는 나처럼 매일 읽기에 뭘 적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은 물론 일기 쓰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각 날짜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4줄로 답하면 끝이다. 길게 써야한다는 부담도 없고, 그저 질문에 답만 하면 되니 무척 간편하다.


이 책의 특이한 점은 같은 질문을 5년 동안 반복해서 답하는 것이다. 우리는 하루가 지나고 일년이 지나도 '같은 나'라고 인식하지만 사실 우리는 매 순간 변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5년 후 완성될 나의 이야기가 어떨지 너무 기대된다.





책 첫 페이지를 펼치면 <5년 후 나에게 Q&A a day>에 딱 맞는 앤디 워홀의 말이 적혀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변한다고들 하지만 자기 스스로 바꾸지 않으면 아무 것도 변하지 않는다."


앤디 워홀의 이 말처럼 나이를 먹으면 뭔가 달라지겠지, 시간이 해결해줄거야 같은 안이한 생각으로 살아가다가는 결국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성찰함으로써 변화하는 것이 진정한 성장이다. <5년 후 나에게 Q&A a day>는 이러한 성장을 도와줄 '반려도서'라고 할 수 있다.








<5년 후 나에게 Q&A a day>는 한 페이지에 한 가지 질문과 5년 동안 답을 할 수 있는 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눈에 알아 보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 깔끔한 인상을 준다. 이번 '메모리아 화이트' 에디션은 하얀색 표지와 함께 각도에 따라 다른 색을 내는 홀로그램으로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낸다.


<5년 후 나에게 Q&A a day>는 한 손에 들어오는 아담한 사이즈라 부담없이 들고다니기 좋다. 커버가 양장으로 되어있어 쉽게 손상이 가지 않고 튼튼하다. 책을 구매하면 리본 그림이 그려진 빈티지한 상자에 포장되어 오기 때문에 선물을 받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누군가에게 선물을 할 경우 따로 포장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처음 이 책을 구입한다면 답변칸에 적힌 '20'이 무얼 의미하는지 의아할 수도 있다. 혹은 어떤 느낌으로 답을 써야할지 감이 안 잡힐 수도 있다. 그럴땐 책의 맨 뒤 페이지에 적힌 작성법을 참고하면 된다. 작성법은 위 사진과 같이 상세하고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다.


나도 해당하는 날짜에 맞는 페이지를 펼쳐 답을 써내려보았다. 짧은 질문과 짧은 답변이지만 많은 생각할 거리를 안겨주어 오랜만에 스스로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마주하게 되었다. 평소 잘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에 대한 질문들이라 좁았던 시야가 넓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앞으로의 질문들에 써내려갈 답들로 내 삶이 조금씩 변할 것이라는 예감이 든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