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북클러버
사의 찬미

[도서] 사의 찬미

한소진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사의찬미는 조선의 소프라노 윤심덕과 김우진의 비극적인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다. 

 

사랑이야기지만 윤심덕의 인생의 주제가 무엇일까 한번 생각해봤다.

그것은 노래(무대)이다.

 

심덕의 인생에서 가장 그리운 기억은 어린 윤심덕을 업고 노래부르던 아버지의 모습이다. 

아버지의 세상은 잔혹했고 세상은 그에게 좌절을 안겨줬고 딸(심덕)만은 그런 좌절을 겪지않고 성공하기를 간접적으로 묘사한다. 그 때 들었던 노래가 심덕의 인생의 좌우명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심덕은 노래(무대) 그것만이 자신의 인생이고 그것으로 자신을 표현하려 했으나 그것 마저 현실앞에 찢기고 마음이 통한 우진은 마지막 삶의 한줄기 가닥 같은 존재 였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진이 남긴 시 ‘사의찬미’를 부르며 자신안에서 결별을 선언하였다. 

선언하였지만 그 결별이 쉽지 않았는지 술에 취한채 살아가던 심덕앞에 우진은 현실로 다시 앞에 나타났고 잃어버린 순간 남은 것이 망망한 바다였다. 

 

단순한 사랑의 이야기라도 볼 수 있지만 심덕이 현실에 찢겨나가는 과정은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 하고 있다.

여기 등장인물의 대부분은 억압된 사람들의 시선과 관념으로 고통을 받고 고통을 주고 있었다.

고정된 시선으로 심덕을 바라보고 기사를 쓰고 주어지는 유희에 잠깐 현실의 고통을 외면하고 사람을 이용하기도 한다. 

심덕의 사후 에필로그로도  그 시대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그 시대의 상황이 지금의 현실과 다르지만 다를게 없어 보인다.

 

오늘도 어딘가에서 억압받고 고통스러워하고 헐 뜯고 가십으로 삼고 있고 어딘가 한쪽에서 사랑을 하고 있고 또 다른 어딘가는 고통받고 있다.  

 

윤심덕을 통해 그 시대에서 살아가는 모습등을 보며 무엇을 이야기하려고 했는지 다양한 시선에서 곱씹게 만들어 주는 작품이다.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