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지식 편의점 : 생각하는 인간 편

[도서] 지식 편의점 : 생각하는 인간 편

이시한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사피엔스, 총.균.쇠, 역사란 무엇인가?, 국가, 군주론, 리바이어던, 이기적 유전자, 코스모스 등의 정독했으나 완독이 어려웠던 고전 그 벽돌책들을 가볍게 격파해준달까. 마치 재미있는 강의를 듣는 느낌으로 흥미롭게 읽었다. 고전을 읽다가 막힐때, 속도가 쉬이 나아가지 않을때, 이 책으로 맥락을 잡고 편한 마음으로 다시 읽으면 좋을듯 하다. 특히 [사피엔스] [코스모스] [이기적유전자][코스모스]는
읽었으나 다시한번 정독해보고 싶어졌다.


#
사피엔스 종은 인지혁명, 농업혁명, 과학혁명을 거치면서
죽음까지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인류로 진화하고 있다.

#
사피엔스가 신체적으로 월등했던 네안데르탈인을 이길 수
있었던 것은 구체적인 언어를 통해 정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했기 때문.

#
지구 유기체설, 지구를 하나의 생명체라고 할 때 인간이라는 존재는 바이러스나 다름없다. 지구의 균형을 깨버리고
환경을 파괴하는 생물체니까요. 그래서 때때로 지구가 자연재해나 감염병 같은 대재앙을 일으켜 '인간' 이라는 바이러스를 몰아내려고 시도한다는 게 가이아설의 핵심내용.

#
가이아설에 의하면,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는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이유는 지구가 수용의 한계점을 초과해 그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발생하는 것.

#
어벤져스의 빌런인 타노스는 핑거스냅으로 우주의 50퍼센트를 소멸시키는데요. 95퍼센트의 치사율이었던 천연두는 이 최강빌런이 가진 건틀렛 이라는 무기보다도 균이 훨씬더 위협적인 무기라는 것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
총,균,쇠 의 핵심 메시지는 환경결정론.

성경을 보는 이유가 신을 만나기 위해서라면, 그리스 로마신화를 보는 이유는 인간을 발견하기 위해서.

#
기록은 역사를 구분짓는 중요한 전제조건. 따라서 인간의역사는 기록이후의 시대로 한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역사가는 깨어 있어야 합니다. 여성에 대한 시대인식이 달라
졌는데, 여전히 과거의 관점으로 역사를 해석하고 여성의
지위가 낮았던 시대의 이야기만 꺼내들어 적용하는 역사가는 자연히 도태되고 말 것.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