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

[도서] 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

하타노 기요오,이나가키 가요코 저/김현숙 역/박창호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어쩔 수 없이, 혹은 자연스럽게 무기력해지는 세상인 것 같다. 무기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극복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이 책을 선택했다. 어느 연구에서 개를 대상으로 무기력을 실험했다는 것을 얼핏 들었는데, 인간 영역까지 실험이 확대되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우선 이런 실험의 결론은 '무기력은 타고난 성격이 아니라 학습에 의한 것이다'로 선천적이거나 고치기 힘든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책의 1장에서 3장까지는 무기력의 개념에 관한 연구를 소개하고, 4장에서 6장까지는 무기력의 반대 개념인 효능감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마지막 3부, 7장에서 10장은 효능감을 키우기 위한 조건을 제시한다.

 

핵심 내용은 앞에서 언급한 개 실험이다. 심리학자 셀리그만은 개에게 전기충격에 의한 조건연구 실험에서 학습된 무기력을 발견했다. 그리고 계속된 연구 결과, '효능감'이라는 용어를 심리학에서 빈번히 사용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다른 연구자에 의해 인간에게도 유사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주목할만한 사실은 스트레스에 노출된 아이들이 끈기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공항 주변의 학교 어린이와 비 소음 지역의 아이들에게 조금 어려운 과제를 주면 소음 지구의 아이들이 곧바로 포기해버리는 경향을 극명하게 보여준 것이다. 소름 끼치는 결과다. 그래서 아이들을 좋은 환경에서 키워야 한다는 것을 절절히 실감한다.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아이들의 커가는 과정이나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우리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내용이 너무 많다. 마냥 자연스러운 혹은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여겼지만 이 책에서 무기력과 효능감에 대해 많은 것을 이야기해준다. 다양한 환경과 원인에 의해 빠진 무기력을 제대로 파악하고 극복하는데 큰 도움을 줄 만한 책이다.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조금씩 깨달아가면 무기력에서 헤쳐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무기력에 대한 처방전이다. 깊이 새겨서 무기력에 빠진 나를 구해보자!
"실패를 쌓는 대신에, 성공을 쌓아야 한다. 성공할 만한 일을 결심하고, 성공을 경험하면 자기효능감은 성장한다."(p8)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숨은붙어있으니살아야겠고 #하타노기요오 #이나가키가요코 #김현숙 #공명 #무기력 #효능감 #심리학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