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도서] 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김세중 편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부끄럽지만 삼국지를 제대로 읽어보지 못했다. 그래서 '책머리에'의 첫 구절에 뜨끔하다. "<삼국지>를 한 번도 읽지 않은 사람과는 친구가 되지 말고,"(p5)라는 말에 부끄러움이 몰려온다. 무슨 말인지? 무식해서? 인간이 못돼서? 인간 도리를 못 한다? 여러 가지 추측해보지만, 답이 어디 보이지 않는다. 다만 "사람이 능력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응용 가능한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있다"(p5)는 편저자의 말로 보아 삼국지의 이야기로 지혜를 배울 것이 많다는 선에서 받아들이고 싶다. 그리고 "열 번 이상 읽은 사람과는 상대도 하지도 말라"(p5)는 말에 오기가 생기지만, 차분하게 생각해보면 열 번 읽은들 말짱 헛인 경우도 많지 않을까? 우선 원본 삼국지 일독을 하기 전에 워밍업 차원으로 이 책을 펼쳐본다.

 

용쟁호투, 삼고초려, 오합지졸, 명불허전 등등 잘 알려진 사자성어에 엮인 이야기를 보면서 유래와 배경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삶의 지혜 77개의 사자성어 명언을 뽑아 삼국지와 중국 역사에 녹아있는 부분을 찾아 그 의미와 역사적 사례를 논하는 구성이다. 고전의 지혜와 정수가 녹아들어 있는 명언은 우리에게 많은 깨달음과 상상력을 제공해준다. 그리고 명언에 대한 이해는 독서의 즐거움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세상의 통찰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역사와 더불어 삶의 지혜를 배워가는 데 큰 도움을 된다. 삼국지를 일독한 후 읽어보면 역사적 전개 정리가 되고, 궤를 같이 달리는 중국 역사 이야기를 덧붙여 알아가는 보너스를 챙길 수 있을 것이다.

 

단, 한 두 가지 아쉬운 점은 주옥같은 명언 하나하나가 삼국지 내용이다. 그런데 삼국지 원전이 열 권인데 읽지 못 한 사람에게 찾아서 읽을 수 있도록 발췌 위치를 알려줬으면 좋았을 것 같다. 첨부된 역사 이야기도 마찬가지다. 더 찾아 보고 싶은 독자를 위한 배려가 아쉽다. 그리고 요즘 한자가 힘을 잃어가고 있지만 한자어에 대한 오타가 종종 눈에 띄어 옥에 티다.

 

관련 명언들을 보다 보면 삼국지는 역시 걸출한 영웅 이야기다.
"무릇 영웅이라 함은 가슴에는 큰 뜻을 품어야 하고, 배에는 좋은 모략이 있어야 하며 우주의 진리를 감추고 있고 천자의 기운을 뱉어낼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p63, 조조)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인생의무기가되는삼국지 #김세중 #스타북스 #삼국지 #중국역사 #사자성어 #명언 #동양철학 #인문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