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낭만을 잊은 그대에게

[도서] 낭만을 잊은 그대에게

김성중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낭만'이란 단어의 뜻이 무엇일까? 이해타산 없이 순수함이 아닐까 생각하며 사전적 의미를 찾아본다. '사물을 감상적이고 이상적으로 또는 심리상태 또는 그런 심리상태로 인한 감미로운 분위기'를 뜻한다. 영어로 로맨스(Romance)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바로 의미가 와닿는다. '낭만'이라는 단어가 roman을 한자로 음역한 것이라니 납득간다. 멀리 돌아온 느낌이다. 나이가 들어 낭만을 잃어버리기도 하지만, 개인화되어 가는 세상 특히 4차 산업 시대가 접어들수록 낭만적인 요소가 더 잊혀가는 느낌이 든다. 순수했던 낭만을 확인해보고 되새겨보기 위한 기회를 가져본다.

 

낭만에 대한 전반적인 인문학, 철학적인 고찰로 철학자와 문학자들이 대거 인용된다. 어떻게 낭만이라는 감정이 우리 곁에서 사라져가고 있는지를 시대적 접근으로 살펴보고, 근래 영상물 범람으로 낭만이 실종되었다는 분석을 하고 있다. 하지만 영국 낭만주의의 창시자, 시인 윌리엄 워즈워스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마치 존재하는 것처럼 강렬히 느낄 수 있는 사람"(p36)을 시인이라 일컫는다. 그러면 시와 음악, 미술, 문학, 풍경이나 사람과의 만남에서도 충분히 '낭만'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에서도 워즈워스와 같은 시인들의 시와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찰스 디킨스의 <거대한 유산>과 <올리버 트위스트>와 같은 문학 작품들을 살펴보며 낭만과 감수성을 상기시킨다.

 

낭만적인 삶이 인간이 가장 인간다울 수 있는 요소인 것처럼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낭만성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자는 워즈워스의 시 한 구절을 소환하면서 자연을 더 가까이하라며 주문한다. "우리의 것인 자연을 바라보지도 않고, 우리는 돈을 벌고 쓰는 데 온 힘을 낭비하고 있구나"(p318). 낭만을 잊혀가는 현대 사회에서 곱씹어볼 대목이다.

 

"진짜로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어린 왕자, 여우-"(p111)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낭만을잊은그대에게 #김성중 #흐름출판 #낭만주의 #영국 #인문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