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지리의 이해

[도서] 지리의 이해

이윤,도경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늘 똑같고 지루한 생활 속에서 신선한 활력이 필요할 때 해외 여행하는 경우가 많다. 물 건너 딛는 땅부터 사람과 보이는 환경이 다르니 새로운 세상을 구경하다 보면 묵은 때가 씻겨나간 듯한 기분이 든다. 우리가 참 넓은 세상에서 왜소한 존재임을 느끼고 바스러져 가는 마음을 잡으며 충전해서 돌아온다. 그런데 이런 차이점을 피상적으로만 넘길 때도 있지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으리라 생각한다.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한 문화의 차이에 관심이 많아 <지리의 이해>와 같은 책을 놓칠 수가 없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흥미로운 주제를 찾아보려면, 2부와 3부의 문화 이야기를 먼저 읽고, 1부 문화에 대한 이론과 4부 비즈니스 관련 내용 순으로 읽으면 이 책의 이해와 흥미가 배가 될 것이다. 각 문화의 특수성과 일반성으로 나누어 살펴보면서 심층적인 분석으로 접근한다. 그 원인과 기저 요인을 알아보고 미래를 지향하는 비즈니스와 접목하는 데 도움이 될 듯하다. 그리고 우리 한국이 발전하는 데 필요한 신뢰 사회와 절차 및 분배에 대한 공정의 여정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 중에 눈에 띄는 것은 미국에서 아직도 총기 규제가 흐지부지되고 있는지에 대한 배경인데, 역사적 우연과 제도와 함께 안전에 대한 요인이 우리와 큰 차이가 있다는 면에서 이해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에 대한 원인을 경제적 혹 정치적인 요인으로 생각을 해왔는데 이 책에서는 문화적인 배경을 들었다. 장인 문화, 혼네와 다테마에 문화와 함께 전체주의의 화(和)문화의 요인을 꼽아 나름 수긍할 수 있는 분석을 하고 있다.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마지막에는 이 문화의 기저 요인을 매슬로 욕구 단계와의 유관성에 대한 논의가 인상 깊었다. 

 

흥미로운 문화에 대한 논의와 분석에 대한 새로운 방식의 해석은 우리가 가진 고유문화나 타민족의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른 문화에 대한 유연한 시각을 가지는데 디딤돌이 될 수 있는 책임이 틀림없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관용적인 자세를 가지기 위해 추천해주고 싶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지리의이해 #이윤 #도경수 #창해 #지리 #문화 #특수성 #일반성 #매슬로욕구단계 #여행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