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

[도서] 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

사쿠타 마나부 감수/조기호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현재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의 인구 비율이 14%를 넘어선 고령화로 주위를 보면 연세 드신 어르신이 부쩍 많아졌다. 일부 어르신들의 행동이 어딘가 부자연스럽게 보이는 경우가 많이 띈다. 지팡이를 짚고 허리를 구부린 채 손을 떨며 발을 끄는 모습이 파킨슨병의 대표적 증상이다. 이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분비 감소로 인해 손발 떨림과 경직, 보행 장애 등을 일으키는 퇴행성 신경계 질환이다.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률이 증가하는 3대 노인성 뇌 질환(+치매, 뇌졸중) 중 하나다. 의사를 만나면 주로 약 처방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파킨슨병의 정의부터 약물요법, 운동, 생활치료법, 나아가 가족의 이해와 돌봄에 관한 내용이 두껍지 않고 간결하게 소개된 이 책을 펼쳐보게 되었다. 

 

질병의 메커니즘이나 원리 같은 내용이 글만 있으면 와닿지 않고 어려운데 이 책에서는 그림이나 도표로 쉽게 이해되도록 도움을 준다. 개념부터 원리, 치료, 운동요법, 일상생활 유지 방법과 가족들이 잘 알아 두어야 할 점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 특히 파킨슨병과 혼동하기 쉬운 질병이나 약 복용 방법, 운동을 생활화해야 하는 이유, 안전한 일상생활 환경 조성을 잘 알아 두고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이 파킨슨병 환자를 편안하게 도와주는 배려와 관심을 두면 좋을 것이다. 

 

저자가 서두에 언급한 일병식재(一病息災), "몸에 병이 있어 건강에 주의하다 보면 하루하루 편하게 지낼 수 있다"(p4)라는 말을 공감하면서, 병에 대해 잘 알고 건강에 주의하는 방법을 숙지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파킨슨병에 대해 잘 모른다면 혹은 케어 및 관리에 대해 잘 알고 싶다면 부담되지 않게 정리가 잘 되어있는 이 책을 추천한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파킨슨병이렇게하면낫는다 #시쿠타마나부 #조기호 #리스컴 #파킨슨병 #건강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