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합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64가지 오류

[도서] 합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64가지 오류

알베르트 뫼스메르 저/이원석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요즘 추론 오류가 넘쳐 흐른다. 특히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 할 언론이나 방송이 오류를 쏟아내고 있다. 그리고 일상 대화이나 인터넷 댓글에서도 알게 모르게 빈발한다. 이런 걸로 다툼이 일어나고 감정이 상하기도 한다. 이러한 오류를 서로 착각이라고 오인하기도 한다. 올바른 추론을 하려면 어쩌면 피곤할 수도 있긴 하지만 바르게 알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정보가 오가야 할 것이다.

 

"논리적 추론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하는 것이다."(p6)
힘들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논리적 추론을 학습할 수 있다니 얼마나 다행일까? 하지만 오류의 인지와 학습을 시도, 노력을 해야 한다. 거기에 걸맞은 책이 출간되어 기대된다. 논증에서 거짓 전제나 논리적 실수로 일어나는 그릇된 추론이 64가지가 다가 아니라, 마르지 않는 샘처럼 계속 일어나고 있으므로 논리적인 사고의 학습이나 팩트 확인 작업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근래 제일 눈살 찌푸리게 하는 '인신공격'인데 첫 번째 오류로 꼽혔다. 대인 논증으로 상대의 인격을 고의로 손상하는 인신공격성 오류다. 정치나 논쟁에서 많이 보이는데 전략적으로 이용하고 부추기기까지 한다. 그리고 일본의 과거사 문제를 보면 많은 잘못은 놔두고 하나를 집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오류의 오류'라는 잘못된 추론의 논증이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다. 이렇게 각각의 오류를 읽으면서 실생활 속에 얼마나 난무하는지를 알 수 있다.

 

생각하고, 말을 할 때, 글을 쓸 때도 자신도 모르게 오류를 범할 수 있다. 가짜 뉴스, 거짓말, 반지성주의, 음모론, 편견, 혐오를 이기는 똑똑한 추론을 위한 책이다. 지성인이라면 꼭 필요한 책으로 추천한다. 왜 잘못된 추론인지, 올바른 판단의 길이 열릴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합리적사고를방해하는64가지오류 #알베르트뫼스메르 #이원석 #북캠퍼스 #추론 #논리학 #인문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