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이시형의 신인류가 몰려온다

[도서] 이시형의 신인류가 몰려온다

이시형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저자 이시형 박사의 연세를 보니 90세, 아흔이라니. 깜짝 놀랐다. 그의 웃는 표정은 영원한 청춘인 줄 알았다. 저자의 친구 말처럼 '이렇게 오래 살 줄 몰랐다'라는 소리를 우리 주위 어르신도 많이 하신다. 저자가 1990년대 초 <신인간>이라는 책을 내며 당시 별난 젊은이에 대해 새로운 세대로 칭했지만, 이번 '신인류'는 초고령 사회를 우려하면서 우리나라의 미래를 짚어보는 책이다.

 

이제 80~90대 인구가 200만 명을 넘고 있다는 소리에 깜짝 놀랄 수밖에 없다. 저자는 이 장수의 늪에 빠져 허덕이는 '신인류'의 롤모델이 없기에 우려스럽다며 준비를 잘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언제부터 준비해야 할지를 염두에 두면서 중년을 다시 조명한다. 그리고 늙는다는 것을 살펴보고 성숙한 하산을 위한 문화와 기술을 제시한다. 최후의 10년은 웰다잉을 위한 준비를 하라고 충고한다. 하지만 마지막까지 최고의 오늘을 사는 액티브 시니어의 자세를 가지고 언제까지나 모험심, 자족, 호기심, 기다림을 가지며 섹시해야한다는 주문을 함께한다. 장수의 늪에 빠지는 안타까운 초고령 사회의 위기를 기회로 삼을 만한 아이템과 분야를 살펴보며 실버산업에 관해 관심을 둘 것을 당부하고 있다. 맺음말로 '초고령 사회를 대비한 긴급 제언'의 내용을 보면 실질적인 네 가지 핵심을 강조하고 있다. 근력 강화, 구강 기능 유지, 사회적 관계(어울리기), 햇빛의 중요성이다.

 

국가 차원으로 초고령 신인류의 관리는 꼭 필요하고, 점차 나이 들어가는 젊은 세대도 미리 건강과 자기 계발, 사회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며 어르신들을 북돋아 주며 살펴야 할 것 같다. 그 장수의 늪으로 향하는 신인류는 우리도 가야 할 길이다. 이 책은 실제 신인류의 보고서다. 모두가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이시형의신인류가몰려온다 #이시형 #특별한서재 #초고령사회 #나이듦 #노년 #죽음 #실버산업 #인문에세이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