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미국 주식으로 시작하는 슬기로운 퀀트투자

[도서] 미국 주식으로 시작하는 슬기로운 퀀트투자

김용환,Yubin Kim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재테크 관련 서적들을 읽으면서 내용이 장황하거나 설명이 미적지근한 경우들이 종종 있었다. 내용이 장황하여 무엇을 설명하려고 하는지 잘 모르겠거나, 설명이 설명같지 않아 읽어도 읽어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 그런 경우들 말이다. 이렇게 저렇게 투자를 했다고는 하지만, 막상 읽어보면 투자 방법보다는 자신이 살아온 이야기와 함께 어떻게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등이 수록된 경우들이 많았다.

  이 책은 위의 내용들과는 다르게 깔끔하다. 우선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가 명확하다. 주제가 잘 들어나는 서술과 구성이다. 투자의 방법 중의 하나인 '퀀트'에 대해서 설명하며, 그 방법들을 제시한다. 설명이 장황하지 않고 간결하며,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을 통해 이해도를 넓히고 있다. 간만에 좋은 책을 만난 것 같다.

  통계에 관심이 많다. 숫자들로 이루어진 데이터들을 분석해서 나만의 해석을 내 놓은 일이 재밌다. 다만 금융 전공은 아니었고, 사용하던 통계패키지도 금융 분석에 적합한 툴은 아니었다. 최근 빅데이터와 그 분석에 관심이 증가하면서, 개인적으로 R이나 파이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책에서도 등장한 '벼락거지'라는 신조어에서 느껴지듯, 코로나로 만들어진 현 상황에서는 자연스레 재테크에도 관심이 가게 되었다. 그러한 관심의 조합에서 어렴풋이 '퀀트투자'를 듣게 되었고, 이 책을 만났다. 

  무슨 일을 시작하던 기초부터 시작해야 직성이 풀린다. 아직 잘 다루는 것은 아니자만, 파이썬을 공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책을 만나게 되어서 다행이었다. 처음 코드를 접하는 사람들은 지레 겁을 먹을 수도 있겠지만, 코드들에 막연한 불안감이 그나마 다소 해소된 마음으로 시작했다. 간단한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2장부터는 본격으로 따라하면서 실습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퀀트로 할 수 있는 단기와 장기 투자 방법들은 물론 재무제표를 읽는 법 등 내용도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다만, 파이썬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라면 간단한 파이썬 입문책을 보고 시작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부록에 파이썬 기초가 수록되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시중에 입문용 파이썬 교재들도 많으니까 이용해 보면 훨씬 더 시너지가 날 것 같다. 또한 주식과 관련된 경제나 금융 상황에 대한 설명도 조금 추가되면 좋을 것 같았는데, 앞부분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이 책의 주제에서 다소 벗어나는 것이다. 이 책의 내용에 충분히 만족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