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죽음에 관하여

[eBook] 죽음에 관하여

팀 켈러 저/윤종석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나이가 들어 갈수록 남편과 나는 목회 현장에서나 개인적인 관계들 속에서나 죽음을 접할 일이 더 잦아진다. 절친한 친구들과 가족들이 하나둘 세상을 떠나고 있다. 지난 18개월 동안 우리 집안에서만 세 차례나 장례를 치렀고, 임종을 앞둔 친구와 친척과 함께 죽음에 직면하는 법을 놓고 대화를 나눈 것도 불과 지난 석 달 사이의 일이었다. 그런 대화 중에 우리가 주고받은 이야기들이 바로 이 책에 담겨 있다.
2018년 1월 6일 남편 팀이 내 동생 테리의 장례식에서 전한 설교가 이 책의 기초가 되었다. 동생은 유방암이 신체 다른 곳까지 전이되었고, 결국 오랜 투병 끝에 크리스마스 날 집에서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숨을 거두었다. 죽음이 임박했음을 동생도 알았기에 남은 시간 동안 마지막 힘을 다해 우리에게 자신의 영결 예배에서 부를 찬송가를 골라 주었고 기도문도 적어 주었다. 특히 장례식 때 자신의 일생만을 기릴 것이 아니라(물론 우리에게 한없이 사랑받고 존경받던 테리였다) 반드시 복음을 전해 달라고 팀에게 당부했다. “신기하게도 [사람들이] 죽음 앞에서는 으레 생각이 깊어지게 마련”임을 알았던 것이다. 그렇게 동생은 자기 장례식에 참석할 사람들도 각자의 죽음을 준비해 가기를 원했다.
-죽음에 관하여 중 발췌

인간의 기대 수명이 급격히 늘어났다고 해서, 죽음에 대한 인간의 관심이 줄어들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 관심은 죽음 이후에 관한 것이기 보다는 덧없는 것들로 축소되어져 가고 있다. 켈러 목사는 죽음을 어떻게 준비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가를 보여주고 있다.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