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학교 공부의 비밀

[도서] 학교 공부의 비밀

기라성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

이젠 본격적인 공부라는 걸 시작해야 하는 중학생이 된 아들을 위한 입시 관련 정보가 너무 부족해서 어디에서 고급 정보를 찾아야 하나? 여기 저기 입시생을 자녀로 둔 엄마들에게 물어도 이렇다 할 명확한 정보는 없는 듯한(공유하지 않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이런 이유는 입시가 매학년마다 달라지는 이유가 가장 크기 때문 아닐까? 그렇다면 입시가 바뀌어도, 입시에 상관없이, 이이의 학습 방향을 바르게 잡아 줄 수 있는 건강한 정보는 어디서 찾아야 하나? 고민을 해보는 중이었다.

학부모로써 궁금했던 학습 방향에 대한 고급 정보에 목마른 시기에 <현직 고등학교 교사가 알려주는 학교 공부의 비밀>이라는 제목의 책이라니, 붙잡지 않을 수 없죠.

.

저자는 현직 고등학교 교사로 나처럼 공부법, 학생부 종합 전형, 고교학점제, 내신에 수능까지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에 목마른 학부모나 재학생에게 이 모든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해주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

.

이 책은 크게 3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그 파트마다 하나도 버릴것 없는 정보이지만, 그 중에 내가 아들과 같이 실천해보고, 가장 기본이라 생각했던 공감하는 부분을 정리해 본다. 

Part1. 고등학교 입학 전 갖춰야 할 공부의 기본

'핵인씨'가 공부도 잘한다. 라는 부분은 완전 공감하는 대목이었다. 항상 당당하게 자기의 생각을 정리해서 표현할 줄 아는 당당함과 융합형의 인재상을 담고 있는 인물을 표현하는 요즘의 방법인 듯 하다. 

'실천계획 세우기' - 이 부분은 내가 아들에게 중학생 생활을 하는 동안에 몸에 베게 해주고 싶은 부분이다. 흔히들 말하는 자기주도 학습을 하기 위한 계획 세우기.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정도의 계획을 본인 스스로 만들어 몸에 익숙해지는 연습이 이 시기에 필요한것 같다. 

Part2. 고등학교 공부의 실전

와우~~ 이 파트는 아직 중학생 학부모인 나에게 실질적인 공부의 방법을 낱낱히 전달해주었다. "슬퍼할 시간에 분석하라'라는 말이 너무 현실적이어서 살짝 소름이 돋았다.  국어, 수학, 영엉, 사회, 과학, 교양 과목까지, 각 과목별로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될지가 들어있다.

Part3. 대학 입시의 실전

"고교학점제의 진실"이라니.... "수행평가 꿀팁" .."어떤 고등학교를 선택해야 하나"..."변화하는 교육정책"..."목적지를 가기 위한 경유지 설정하기".

대학 입시의 실전은 확실히 다르구나. 를 느끼는 파트였다.

.

.

중1 아들을 둔 나에게 적당한 정보량으로 입시 준비를 시작하는 초보엄마에게 고급진 정보였다. 자~~ 슬슬 이제부터 더욱 고급진 고급정보를 찾아볼까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