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지켜야 하는 아이

[도서] 지켜야 하는 아이

줄리 리 저/배경린 역/김호랑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

‘성장 소설로 다시 태어난 6.25전쟁’

박소라!!
내가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으로 걸어 나가자 유미가 자리에서 폴짝 뛰며 환호성을 질렀다. 이 순간을 얼마나 오랫동안 꿈꿔왔는지! 하지만 내가 상상했던 풍경과는 사뭇 달랐다. 단상에 서서 돌아 보니 졸업장 안 모든 사람들이 나를 바라 보며 환하게 웃어 주었다. 다들 나를 보고 행복해했다.  나를 자랑스러워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순간이 어찌나 놀라운지 나는 눈물보가 터지지 않도록 안간힘을 썼다. -P361
.

.


전쟁중에 동생 영수를 책임지는 과정에서 더욱 강해지고 성숙해지는 주인공 소라!

소라의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 엄마의 말에 같이 억울해하고 속상했다.  마지막 소라의 졸업식에서는 나 역시 소라가 자랑스러웠다.

6.25전쟁중에 더욱 독해지는 어른들과 달리 그 안에서도 꿈을 꾸는 아이들이 있었으리라.

.

.

이 소설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누나 소라가 동생 영수를 데리고 부산 국제시장까지 피난하는 과정에서의 도심 폭격, 총알과 폭탄, 굶주림, 인신매매를 뚫고 여덟살 동생을 지켜내는 소라의 이야기이다.

.
.

책을 읽는 동안 한편의 피난영화를 보는 듯 생생하게 전달되며, 나도 모르게 소라를 응원하고 있었다. 그래서인지 졸업식에서는 뿌듯함마저 느껴졌다.

6.25라는 전쟁을 바탕으로 쓰여진 소설이라 아이들과 같이 읽으며 전쟁에 대해 다시한번 이야기해 볼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