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독서 습관 캠페인

1. 읽은 책 : 명상록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저/박문재 역
현대지성 | 2018년 04월

 

2. 읽은 책에 대한 감상

황제 행세를 하려 들지 말고, 황제 노릇에 물들지 앟도록 조심하라. 그렇게 되기가 쉽다. 늘 소박하고, 선하며, 순수하고, 진지하며, 가식이 없고, 정의의 친구가 되며, 신을 경외하고, 자비로우며, 사랑이 많고,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를 행할 때에는 과감한 사람이 되라..(중략)..인생은 짧다. 우리가 이 땅에서 한평생 살아가고 난 후에 수확할 수 있는 것은 거룩하고 정의로운 성품과 공동체를 위한 행위들뿐이다. p.117

 

소심한 나는 작은 일에도 의기소침해 땅을 파고 들어가기도 하지만, 작은 성과에 뿌듯해 으쓱거리기도 한다. 모든 순간에 감사하며 교만하지 말 것. 소박함, 선함, 순수함, 진지함, 가식없음, 자비로움...아우렐리우스가 언급한 이 모든것들을 다 행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목표를 그 곳에 두고 행함을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그의 말처럼 인생은 짧고, 그 짧은 시간을 다툼으로 어지럽힐 이유는 없을테니 말이다.

 

3. 하고싶은 말

어제 저녁, 뉴스를 통해 영화음악의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의 별세소식을 전해들었다. 영화 미션, 시네마 천국,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러브 어페어...나의 시간에 남아 있는 그의 음악들을 떠올리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 Rest in Peace.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Yiangtal

    아...엔니오 모리꼬네의 소식을 전 여기서 보네요. 그랬군요. 참 안타깝네요.
    Joy님 명상록에 대한 꾸준한 독서하시고 계시네요.
    좋은 글 통해 마음이 편안해지시길 기도합니다. :)

    2020.07.07 19:28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바쁜 탓도 있겠지만, 명상록은 조금씩 곱씹어 읽어야 겠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만나는 글의 반, 아니 반의 반만 실천해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은데..음..쉽지 않네요^^;

      2020.07.11 16:47
  • 스타블로거 부자의우주

    시네마 천국 영화음악 하나로도 충분히 감동이었죠. Joy님의 추모에 동참합니다.
    그리고 좋은 주말 보내세요 ~~

    2020.07.10 21:28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네, 부자의우주님 말씀처럼 시간이 지나 영화의 내용이 중간중간 헷갈려도 음악만으로도 그 의미를 전달해주는 듯 합니다.
      부자의우주님, 주말 여유롭게 보내고 계신가요? ^^

      2020.07.11 16:48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