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독서 습관 캠페인

1. 읽은 책 : 명상록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저/박문재 역
현대지성 | 2018년 04월

 

2. 읽은 책에 대한 감상

네가 갖고 있지 않은 것들을 마치 이미 갖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지 말고, 도리어 네가 갖고 있는 것들 중에서 가장 좋은 것들로 눈을 돌려서, 네가 그것들을 갖고 있지 않았다면 얼마나 아쉬워하고 갖고 싶어했을지를 생각하라. p.137

 

내가 갖지 않은 것들을 내 것인양 생각한다면, 어느순간 내 손에 그것이 쥐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좌절하거나 심지어 분노하게 되지 않을까? 그러기에 내가 가진 것에 집중해서 그것에 감사할 줄 알아야 함에 대해 우리는 많은 이야기를 듣고, 또 그렇게 마음을 다잡곤 했다.

그런데 아우렐리우스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가진 것들이라 해도 지나치게 연연하거나 애착을 갖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그것들이 아무리 좋은 것들이라고 할지라도, 그런 것들에 지나치게 연연해하거나 애착을 갖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나중에 그것들이 네게서 없어졌을 때, 너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무척 고통스럽게 될 것이다. p.137

 

일상을 영위하며 물질은 중요치 않고, 정신적인 것만이 최고의 선이라 말하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나와 물질 관계의 우선순위가 바뀌지는 않기를 바란다. 설마..그럴리가..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많은 순간 인간에 앞서 물질에 먼저 가치를 두는 순간들을 마주하곤 하니 말이다.

 

3. 하고싶은 말

오후부터 비가 내린다. 빗소리가 좋아 창문을 열어두고 시원한 바람과 빗소리를 듣고 있다. 월요일 아침 출근길이 조금 걱정되기도 하지만, 지금 이순간은 그런 생각을 잠시 접어두고 빗소리를 즐기기로 :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크리스탈호이

    Joy님이 올려주시는 글들을 보니, 저도 이 책 읽고싶어졌어요~
    오래전에 사 놓고는 어디 있는지도 모를 책이 되었지만요...ㅜㅜㅋㅋㅋ
    한번 찾아봐야겠어요^^

    2020.07.14 10:53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이 책을 소장하고 계신분들이 많으시네요^^
      저는 제목만 듣다가 큰맘(!) 먹고 읽기 시작했는데 조금 걱정(왠지 어려울 것이라는)했던 것에 비해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음..뭐랄까요..생각해 볼 것들이 많아지는 기분이랄까요?

      2020.07.15 22:57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