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독서 습관 캠페인

1. 읽은 책 : 명상록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저/박문재 역
현대지성 | 2018년 04월

 

2. 읽은 책에 대한 감상

네 힘이 미치지 못하는 외부의 원인으로 인해 일어나는 일들은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네 자신으로 말미암은 원인으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바르게 하라. p.184

 

언젠가 책에서 이와 비슷한 문장을 만난 적이 있다. 내가 열심을 내야할 때 열심을 내고, 포기해야할 때 포기하는 것 그리고 그 둘을 분별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내용이었다.

나 역시 내가 어쩔 수 없는 상황은 받아들이고, 내가 변화시킬 수 있는 일들은 충실하고 바르게 해나가기를, 그리고 그 둘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는 내가 되기를 바란다.

 

3. 하고싶은 말

말 그대로 비와 함께 보낸 한 주였다. 주말에도 비가 온다는 예보를 들으며, 평소에는 기상청 일기예보가 맞지 않으면 투덜대기도 했는데, 이번에는 맞지 않아도 좋으니 비가 그치고 맑은 하늘을 만났으면 좋겠다.

(그건 그렇고 달력에 적힌 '입추'라고 글자를 보고 헉!! 하고 소리를 질렀다는. 벌써 '입추'라니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부자의우주

    모든 일은 바르게 하라 p.184
    네 자신으로 말미암은 원인으로 일어나는 모든 일은
    '그렇네'라는 생각이 머리를 쿵하고 치네요. 하진 제가 원인 제공을 하지 않고 제게 벌어지는 일은 없지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Joy님 .... 충격을 벗삼아 공부해야겠습니다. 이만 춍춍 ^^

    2020.08.08 20:5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부자의우주님 말씀처럼 당연하지만 일상에서 종종 잊고 지내는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모든 일을 바르게 하라는 말도 그럼, 그래야지..하는 생각을 하지만 그 '바르다'라는 기준이 때로는 흔들리기도 하는 듯 싶구요. 그럼에도 아니 그러기에 계속 공부해야하겠죠?
      항상 진솔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편한 밤 되시길 바래요^^

      2020.08.08 22:38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