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0430 TIME TO PLAN : 일어나라, 삶이 바뀐다

[도서] 0430 TIME TO PLAN : 일어나라, 삶이 바뀐다

김유진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본격적으로 하루를 시작하기 전까지 짧게라도 나만의 시간을 가져보면 삶의 만족도가 확 달라진다. 시간에 쫓기며 여기저기 끌려 다니지 않고 주도적으로 자신의 삶을 꾸려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 나의 하루는 430분에 시작된다. p.40

 

 

저자 김유진 변호사의 책 나의 하루는 430분에 시작된다를 읽은 후 직접 실행해보고 싶어 플래너까지 구입했건만 새 플래너는 새해부터 써야지! 하는 생각에 한달 이상을 책상 위에 다소곳이 놓여있던 플래너를 이제야 펼쳤다.

 

   오늘부터 새로운 하루를 살아보자. 평소보다 일찍 기상해서 나만의 시간을 가져보고, 생각만 해온 일을 저질러보고, 어제 끝내지 못한 일을 끝내버리고, 내일 할 일을 미리 해치워보는 것이다. p.9

 

# 나의 24시간 확인하기

   1. 시간과 취침 시간 확인하기

   2. 조정할 수 없는 시간 확인하기

   3. 자유 시간과 추가 자유시간 확인하기

   4. 자투리 시간 확인하기

 

   자유 시간은 말 그대로 모든 일과를 마치고 잠들기 전까지의 시간, 추가 자유 시간은 일과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새벽 기상을 통해 얻은 시간, 자투리 시간은 출퇴근 시간을 비롯한 이동 시간, 점심시간 등 잠깐 짬이 나는 시간을 의미한다. p.10

 

말 그대로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그 중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하나, 하나 따져보는 것인데 나는 일단 이동시간과 점심시간 등 자투리시간은 제외하기로 했다. 처음부터 저자처럼 24시간을 꽉 채운 플래너를 적어놓으면 시작도 전에 조금 지치지 않을까 싶었기 때문이다.

 

* Joy의 적용하기 : 자유시간(퇴근 후)과 추가 자유시간(아침시간)부터 시작하기

 

# (추가)자유시간에 할 일 생각해보기

아침시간에는 따뜻한 차 한잔을 하며 음악을 틀어놓고 책을 읽거나, 영어공부를 하고 있다.

퇴근 후에는 주로 책을 읽는다. TV는 한번 보기 시작하면 계속 틀어놓게 되는 개미지옥(?) 같아서 아예 틀지 않거나, 뉴스만 시청하기도 한다. 요즘은 새벽기상 덕분에 취침시간이 빨라져서 시간이 더 짧아졌다. 거기에 저녁약속까지 생기면(요즘이야 코로나19로 저녁약속이 거의 없긴 하지만) 시간이 더 줄어든다. 

 

적어놓고보니 나는 (추가)자유시간에 주로 책을 읽고 음악을 듣는, 어찌보면 조금 단조롭게도 보이는 시간을 보낸다는 생각이 든다. 무언가를 많이 하겠다고 욕심을 내고싶지는 않지만, 올해는 새로운 시도를 하나 정도 해보고 싶다. 캘리그라피로 마음에 드는 문장을 써볼까? 미뤄두었던 일본어 공부를 다시 시작할까?

 

* Joy의 적용하기 : (추가) 자유시간에 하고싶은 일 정하기

 

책의 마지막 챕터에서 저자가 제안한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1.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일에 도전하기

2.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의 취미 만들기

3. 잘 못하는 일을 시작해보기

 

# 유의사항

1. 다음 날의 시간 배분과 해야할 일, 기억해야 하는 정보, 목표 / 다짐은 전날 밤에 작성한다

2. 그날의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확인하고 감상이나 평가를 메모에 적는다

3. 시간에 얽매이지 말자. 자유 시간, 추가 자유 시간 등 어떤 시간 내로 하기로 마음먹은 일을 그 안에 달성하기만 하면 된다  pp.17-18

 

저자는 이 외의 유의사항에 대해서도 적고 있지만 그 중 지키고 싶은 내용을 추려서 적어보았다. 다만, 첫 번째 유의사항 중 목표/다짐은 하루를 시작하며 적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 저자는 전날 적어두고, 아침에 오늘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점검하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나는 오늘의 목표/다짐은 하루를 시작하는 시간에 더 강한 메시지를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다만, 기억해야할 일은 전날 적어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눈을 뜨자마자 허겁지겁 출근할 준비를 하지 말고 좋아하는 일로 하루를 시작해보자. 주말 같은 아침을 보내는 것이다. 나는 새벽에 음악을 듣고 차를 마실 뿐만 아니라 좋아하는 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기도 한다. 그러다 어떤 목표가 생기면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시간을 투자한다. 회사 일과 별개로 내가 하고 싶은 일과 계획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다

- 나의 하루는 430분에 시작된다. p.43

 

저자의 책을 읽고 실천하고 있는 나의 아침은 430분이 아닌 530분 알람이 울리고, 10분 정도를 꼼지락 거린 후에야 이불에서 벗어날 수 있다(이불이 지닌 매력에서 빠져나오기가 쉽지 않다). 힘들게 일어나기는 하지만, 짧게라도 아침시간을 활용하면 기분이 좋고, 오늘도 이불과의 싸움에서 이긴(어찌보면 나와의 싸움이기도?) 자신이 대견스럽기도 하다.

게다가 출근준비도 여유롭고, 업무시작 전까지 자투리 시간이 생기기도 한다. 이 기분좋은 아침시간을 계속 이어나가 2021년 올 한 해, 시간이 없다 말만 하지 말고, 나만의 시간을 만들어가는 하루를 보내야겠다.

 

 

 

* 덧붙이는 말

나처럼 저자의 저서 나의 하루는 430분에 시작된다를 읽고, 내가 주도하는 시간에 관심이 생긴 사람들이라면 이 플래너가 반가울 것이다. 책을 읽지 않았더라도 시간관리에 관심이 많고, 나의 하루가 어떻게 지나는지 기록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 같다.

게다가 플래너가 양장으로 되어 있어 책꽂이에 꽂아두기도 좋다. 다만, 같은 이유로 매년 이 플래너를 구입할지에 대해서는 잠시 고민하게 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하루

    그 플래너가 이 플래너군요. ^^ 북포토존이 이제 님의 시그니처가 된 것 같아요. 저도 다이어리 쓰면서 한달, 일주일, 하루를 계획하고 있어요. 거기에 앤스티커까지... 후후 저를 아주 신나게 해주는 앤은 행운의 여신같아요.

    2021.01.03 18:11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네, 제가 책을 읽고 마음 먹고 '플래너'까지 구입한 바로 그 플래너랍니다^^ 한 번 사진을 찍기 시작하니 계속 올리게 되네요ㅎㅎ 하루님은 지난번에 앤 스티커까지 구입하셨으니, 수첩이 더 발랄한 느낌일 듯 싶어요^^ 2021년 알찬 일들로 다이어리를 채우시길 응원합니다!

      2021.01.05 20:17
  • 스타블로거 사랑님

    조이님~~ 역시... 저는 똑같이 이책 [나의 하루는 4시 30분~]을 읽었으나.. 저는 그냥.. 음 감동이다... 에요.. 도저히 새벽기상은 어렵더라구요.. 저는 그래도 퇴근후의 일상의 시간이 변화가 거의 없는 사람이라(밥해줄 자식도, 남편도 없는 사람이라 ㅋㅋㅋ) 저녁시간 활용을 적극하고 있어서 거의 필요성을 못느꼈는지도 모르겠어요..조이님의 2021년 응원해봅니다. 뭔가 새롭게 시작할 것 도전할 것들에 화이팅!!! 해드리며... 꼭 블로그에 함게 나눠주세요...

    2021.01.03 19:0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아, 저도 새벽기상은 어려워서 조금 이른 아침 기상을 하고 있어요. 게다가 요즘 날씨 같아서야 이불 속이 얼마나 따뜻한지요ㅎㅎ 저는 퇴근 후가 조금은 유동적이어서 아침시간을 택한 경우이고, 사랑님께서 저녁시간을 적극 활용하신다면 꼭 아침일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저자도 자신디 '주도할 수 있는 시간'으로써의 아침을 이야기 하고 있으니까요^^
      새롭게 무엇을 시작해야할지 고민 중이긴 한데, 시작하게 되면 꼭 블로그에 올리며 자랑? 보고? 하겠습니다ㅎㅎ

      2021.01.05 20:20
  • 스타블로거 Yiangtal

    오호~~시작하셨군요. 플래너... Joy님이라면 꼭 좋은 결실 맺으실 거예요.
    김유진 변호사님 방송에서 나오길래 이 도서랑 Joy님 리뷰 생각나서 보다보니 참 인상적이고 멋진 분이더라구요.

    2021.01.03 21:5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네, 원래 연말부터 써야지..했는데 이게 뭐라고 또 1월 1일 시작부터 쓰는게 어떨까..? 하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어 이제서야 시작했습니다ㅎㅎ 아, 저도 얼마전 유퀴즈에서 저자 인터뷰를 봤었는데 참 단단하게 시간을 만들어가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Yinagtal님 응원해주셔서 감사해요!

      2021.01.05 20:21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