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1. 읽은 책 : 공정하다는 착각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샌델 저/함규진 역
와이즈베리 | 2020년 12월

 

2. 읽은 책에 대한 감상

롤스는 재능 있는 사람에게 핸디캡을 주는 대안이 아닌, 승자가 남들보다 불운한 사람들과 승리의 과실을 나누는 방법을 제시했다. 가장 잘 달리는 주자에게 납이 들어간 신발을 신길 필요는 없다. 마음껏 전속력으로 달리게 하라. 다만 그의 승리가 전적으로 그에게 속한 것이 아님은 분명히 해야 한다. 재능 있는 이들이 그 재능을 한껏 갈고 닦도록 하라. 그러나 그들이 받는 보상이 시장에서 부풀려지면, 그것은 공동체 전체와 나눠가져야 한다. p.209-210

 

'정의론'의 저자인 철학자 존 롤스의 지적을 읽다보니, 결국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는 '사람'에게 달려있다는 생각이 든다. '완벽한 공정'이란 있을 수 없으니, 자신이 얻은 사회적 혜택을 인정하고, 이로 인해 받은 보상을 그렇지 못한 사람과 나누는 것, 이론적으로는 명료하나 현실적으로는 녹록치 않은 일이다. 그렇기에 이를 보완할 제도가 필요한 것일텐데, 그 제도마저 자신이 속한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르게 해석하는 듯 하다.

 

3. 하고싶은 말

2021년 첫 출근, 본격적인 한 해가 시작된 기분이다. 한해를 시작하며 조직에는 크고 작은 변화가 있고 이로 인한 적응으로 다소 분주한 하루였다. 거기에 2.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재택근무가 이어지니 더욱 어수선하다. 내가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고, 함께하는 사람들이 있는 그 곳, 자 올 한해도 힘내보자. 잘 부탁합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6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Yiangtal

    Joy님 저도 잘 부탁합니다~ 어수선해도 내가 있을 수 있는 자리가 있다는 것에 감사하죠. 적응된 곳에서도 새로움으로 기뻐지길 기도합니다.

    2021.01.05 00:26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Yiangtal님 2021년 잘 부탁드립니다!
      댓글 남겨주신 것처럼 내 자리가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을 잊지 말아야 겠어요. 한해를 시작하며 제가 마음에서 잊지 말아야할 이야기를 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저도 Yiangtal님의 한해가 좋은 일들로 감사가 가득한 시간 되시길 기도합니다.

      2021.01.05 21:31
  • 스타블로거 흙속에저바람속에

    능력자들의 재능과 보상을 인정해주되 그들 역시 사회와의 나눔을 실천하라는 메시지가 와닿네요. 공리주의와도 어떤 맥락에서 비슷한 것 같기도 하구요. 분배를 통한 최대 다수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처럼요. 아무튼 어려운 문제지만 계속 생각하며 살아야겠지요!

    2021.01.05 10:0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네, 분배를 통한 다수의 행복 추구가 필요한데, 문제는 '분배'가 자발적이기를 기대할 경우 얼마나 효과가 있을 것인가 하는 것 같아요. 결국 제도적으로 '분배'방식을 만들어야 하는데 서로의 입장에 따라 다른 의견을 내는 것 같구요. 그럼에도 어렵다고 외면하기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함께 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21.01.05 21:33
  • 스타블로거 아름다운그녀

    이 책 구입했습니다. 읽기 시작했습니다.
    한 해도 힘내시고 늘 건강하세요. ^^

    2021.01.06 21:47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아름다운그녀님께서도 읽기 시작하셨군요.
      진도가 빨리 나가지는 않지만, 그래서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2021년 건강하시고, 즐거운 일 많이 만드시는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2021.01.07 20:01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