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1. 읽은 책 : TOP 10 연설문

 

TOP 10 연설문

Mike Hwang,장위 공저
마이클리시(miklish) | 2017년 10월

 

2. 읽은 책에 대한 감상

TOP 1. 에이브러햄 링컨 : 게티스버그 연설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

 

The world will little note, nor long remember what we say here, but it can never forget what they did here. p.28

 

그 세계는 조금 주목할 것이다, 또는 오래 기억하지 않을 것이다 /

무엇을 우리가 말하는지 여기서, 그러나 그것(세계)은 절대 잊을 수 없을 것이다 /

무엇을 그들이 했는지 여기서. p.29

 

여느때와 같이 듣기와 받아쓰기를 하며 연설문을 듣다가, 문득 게티스버그 연설의 역사적 배경이 궁금해졌다. 미국 남북전쟁 당시 링컨 대통령이 '게티스버그'에서 한 연설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찾아본 초록창의 검색결과!

 

미국 남북 전쟁이 진행되던 1863년 11월19일, 격전지였던 펜실베이니아 주의 게티즈버그에서 죽은 장병들을 위한 추도식이 열렸다.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은 행사에 참석하여 전몰한 병사들의 영혼을 위로하며 명연설을 남겼다.

추도식의 주된 행사는 당대 최고의 웅변가였던 에드워드 에버렛이 1시간 동안이나 했던 연설로, 뒤이어 진행된 링컨의 짤막한 연설은 별로 주목을 받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하지만 링컨은 단 2분간의 연설로 행사의 핵심적인 의미를 사람들에게 전달했고, 큰 찬사를 받았다.

‘링컨의 2분 연설’이라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짧은 연설문이지만, 미국의 건국 정신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쳤던 병사들의 뜻을 이어받아 살아남은 자들이 민주주의 이념을 굳건하게 지켜 나가야 한다는 요지를 매우 간결하고도 적절하게 표현한 연설로 평가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720352&cid=47336&categoryId=47336

 

역사적 배경을 자세히 알고 들으니 연설문에서 하고자 하는 말에 대해 조금은 이해가 깊어지는 듯 하다.

 

3. 하고싶은 말

지난주 내린 눈에 출퇴근길 고생을 했기에, 오후 들어 창밖으로 날리기 시작하는 눈을 보며, 동료들과 함께 오늘은 '칼퇴근'을 하리라 다짐했다(결국 한 시간 가까이 업무 정리를 더 해야했지만). 다행히 지난번처럼 폭설이 내리지는 않아 늦지 않게 집에 도착할 수 있었다.

따뜻한 거실에서 창밖을 바라보며 책을 읽고 있으려니, 내가 얼마나 많은 것을 가진 사람인지 감사기도를 하게 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하루

    님의 마지막 문장이 저를 위로하네요. 감사의 글을 써야겠어요. 감사합니다.

    2021.01.12 21:18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하루님의 글에 저 역시 감사합니다. 일상에서 감사를 찾자 생각하지만 많은 순간 잊곤하는데, 어제 저녁의 안온함이 참 감사하게 느껴졌습니다^^

      2021.01.13 21:10
  • 스타블로거 흙속에저바람속에

    연설문 내용을 보면서 제가 며칠 째 읽고 있는 <우한일기>가 생각났습니다. 1년 전 세계가 주목했고 지금도 현재진행형이지만 지금 세대와 다음 세대가 잊지 말고 기억해야할 그것들이 겹쳐 보였습니다.
    Joy님 말씀처럼 저 역시도 감사기도를 올리고 잠을 청해보려 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2021.01.12 23:33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사람들은 참 잘 잊기도 또 잘 잊지 못하기도 하는 것 같아요. 다만, 그 상황을 잘 헤아릴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잊어야 할때 놓지 못하거나, 기억해야할 때 쉬이 잊어서는 안될테니까요.

      2021.01.13 21:12
  • 스타블로거 별나라이야기

    생각보다 많은것을 갖고있는데 더 가지려고하니까 불행한것같아요 내려놓음이 얼마나 중요한지요..^^

    2021.01.13 15:13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네, 내려놓음이 중요한데 또 왜 그리 힘들고 어려운지 말이예요^^; 한편으로는 더 가진 사람과 비교하며, 내가 갖고 있는 것이 얼마 없다 여기기도 하고 말이예요.

      2021.01.13 21:14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