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1. 읽은 책 : 감사

 

감사

이찬수 저
규장 | 2020년 12월

 

2. 읽은 책에 대한 감상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항상 배우는 사람이요,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자기를 이기는 사람이며,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모든 일에 감사하는 사람이다.”  p.20

 
'탈무드'에 적혀 있는 글이라고 한다. '모든'일에 감사한다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작은 일에도 감사함으로 대한다면 나의 하루가 더욱 행복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 당연한 일을 마음에 새기고 당연히 여길 수 있게 습관을 만들어야 겠다.
 

감사는 결단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감사가 생활방식이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몸부림쳐야 한다. 내 인생에서 감사의 길이 만들어질 때가지 계속 그 길을 걸어야 한다. p.32

 

3. 하고싶은 말

예전에 함께 했던 동료와 마주쳤다. 일행이 있어 긴 이야기를 나누지는 못했지만, 그 짧은 시간 건넨 웃음과 인사, 그리고 꽤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어색함 없는 대화에 함께 고민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시간들이 떠올랐다. 다음에 밥 한끼 하자는 인사가 지켜질지는 모르겠지만, 서로 응원하는 마음은 같으리라 생각한다.

다음에 또 우연히 마주칩시다. 맛난 밥 한끼 같이 하면 더 좋구요 :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나날이

    3년만에, 5년만에, 10년만에 만난 사람이라도 어제 만남 사람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있죠. 그렇게 헤어지고 나면 또 10년을 못 만날 지도 모르는 사람인데도 낯설지가 없는 사람. 그런 사림이 지인이겠죠. 저도 그런 사람들이 학교 친구들 중에 더러 있습니다.

    2021.01.14 21:38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제 경우도 최소 5년은 지난 듯 한데 어색함 없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좀 더 오래 이야기를 나누지 못해 아쉽기도 했구요. 정말 올해에는 다시 한번 만나 맛난 식사를 함께 하고 싶어집니다.

      2021.01.14 22:32
  • 스타블로거 흙속에저바람속에

    어제에 이은 감사에 관한 이야기가 참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감사표현도 아끼지 말아야겠다고 다짐은 해보지만, 막상 눈을 뜨고 일어나 다시 눈을 감게 되는 하루 일과 때문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서야 비로소 아 맞다, 감사해야하는데 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럼에도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겠지요! 좋은 글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Joy님.^^

    2021.01.14 22:38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아, 맞아요. 흙속에저바람속에님 말씀처럼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또 그걸 표현해야 하는데 일상에서는 잊곤하는 것 같아요. 그래도 이렇게 생각하다보면 조금씩 그 표현에도 익숙해지지 않을까 싶어요(음..솔직히 이건 제 이야기이지만요^^;)
      공감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주말, 감사한 일 가득한 시간들 만나시길 바래요.

      2021.01.16 10:38
  • 스타블로거 추억책방

    얼마 전에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야나두 대표가 쓴 책에 대한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24번의 실패 150억원을 잃었어도 다시 일어났다고 하는데 매일 세 번 양치질 할 때도 감사의 마음을 갖는다고 하더라구요. 작은 일에도 감사한 마음을 갖는다면 매일 하루가 다를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예전에 함께 했던 동료와는 사이가 좋으셨나봐요. 저는 간혹 불편한 사람도 있더라구요.ㅎㅎ

    2021.01.14 23:0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oy

      작은 일에도 감사의 마음을 가져야 하는데, 아직 습관이 안 들어서인지 종종 그 마음을 잊게 되더라구요. 양치질 할 때도 감사의 마음을 갖는다니, 저도 의식적으로라도 감사의 말을 해야겠다 싶어집니다.
      며칠전 만났던 동료는 좋았던 적도 또 나빴던 적도 있었는데, 그럼에도 서로 잘 지내기를 바라는 마음은 같으려니 여기는 사람입니다. 불편한 사람은..음..제가 속이 넓지 않아 아마 멀리서 보였을때 다른 길로 가지 않았을까요? ^^;

      2021.01.16 10:42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