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외모지상주의자의 극사실 결혼생활

[도서] 외모지상주의자의 극사실 결혼생활

나다움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결혼을 하지 않고 비혼을 선택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안 해도 너무 안 하고 싶어 한다. 혹은 못하거나 말이다. 이들의 말을 들어보면 경제적 사유도 있지만 수많은 이유들이 존재해 말하기엔 입이 아파. '그냥'이라는 말로 퉁치기도 한다. 왜 결혼생활 기피 현상이 일어난 것일까? 그 이유는 결혼 생활의 현실에 대해 가까운 곳에서 너무 잘 보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또한 결혼을 선택해도 결과가 좋지 않은 이유는 내가 선택한 결과가 어떤 결과값이 나올 건지 몰라도 너무 몰랐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런 미지수의 결혼 생활에 극사실주의 결혼생활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가 있다. 바로 도서 외모지상주의자의 극사실 결혼생활의 저자 나다움이다.

결혼

선택은 할 수 있었으나,

결과까지는 선택할 수 없었다.


불행한 결말을 원하는 이들은 없다. 결혼을 선택한 이들은 아이들이 읽는 동화책에 나오는 왕자와 공주의 이야기처럼 그렇게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하는 행복한 결말을 꿈꿨을 것이다. 그러나 결혼은 현실이라는 말과 같이. 상대방에 대해 알지 못했던 것들을 속속들이 24시간 알게 된다. 결혼 전에는 데이트 후 잠시 안녕을 했다면 결혼 후에는 데이트가 끝나도 상대방이 돌아가질 않는 것이다. 상대와 연애를 하는 동안은 한껏 꾸민 모습의 상대를 보고 알지 못하는 부분들은 자신의 이상향으로 채워 결혼 후의 간극은 더욱 커지고 싸움이 일어날 때는 알지 못했던 상대의 모습으로 인해 극단으로 치닫기도 한다. 도서의 저자는 현재 함께하고 있는 남편과 결혼한, 배우자 선택의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외모'였다고 한다. 187cm의 훤칠한 키의 저자의 남편은 자칭으로는 가수 '비'씨를 타칭으로는 '이광수'씨를 닮았다고 한다. 배우자 선택에 있어 외모를 우선시 올렸던 저자의 남편은 막내아들이 태어났을 때 아이를 보며 "캬, 역시 내 아들이라 키가 크네. 난 이제 할 일 다 했다."라고 말하고 저자 또한 커가는 아이를 보며 아이가 키로 인해 스트레스 받을 걱정에서 자유로워 좋다고 이야기한다. 배우자를 선택하는 기준에 있어서는 다양한 기준이 있겠지만 시간에 흐름에 따라 인간은 노화를 빗겨나갈 수 없기에 마지막까지 남기고 싶은 선택지를 우선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인생 퀘스트는 함께 일수도, 혼자 일수도

저자가 남편과 연애를 할 때 남편이 혼자서 여행했던 경험담을 이야기하며 자신 또한 함께 여행 갈 미래를 그려보았다고 했다. 그러나 결혼 후 알게 된 남편은 집돌이었고, 이미 혼자서 충분히 여행을 경험한 남편은 더 이상 여행길에 오르지 않았다고 한다. 남편의 경우는 아내가 직접 요리한 도시락을 먹으며 따뜻한 집 밥을 먹을 미래를 그렸으나 결혼한 아내의 모습은 내 손으로 만들지 않은 음식을 더 사랑한 사람이었다. 결혼 후에야 알게 된 이들의 몰랐던 모습은 지난 시간 속에 걸어온 인생 퀘스트가 미래에도 이어질 수도 혹은 이미 완료된 퀘스트 일 수도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함께 할 수도 혹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과거가 아니라 미래에 대해서도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도서 외모지상주의자의 극사실 결혼생활에서는 결혼이라는 것은 내가 지금까지 보았던 상대의 모습 이면의 모습과 내가 상대방에게 보여주지 않았던 다른 모습이 모두 결합하여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들을 내놓는다는 것을 알려준다. 결과값은 아무도 알지 못하더라도 혹은 좋지 못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이 안에서 함께 과제를 풀어나가려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결혼은 혼자만 하는 생활이 아니라 함께 생활하는 것이기에 한 사람만이 상자를 열기 위해 리본 끝을 잡고 잡아당기는 것이 아니라 양쪽에서 함께 끈을 잡고 잡아당겨야 상자 안에 있는 선물을 함께 열어볼 수 있는 것 같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