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예술하는 습관

[eBook] 예술하는 습관

메이슨 커리 저/이미정 역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3점

수십명의 시대별 분야별 예술가들의 삶의 습관과 형태를 보여준다.

누군가는 성실하게 시간을 지키며 일에 몰두하고 누군가는 사회적 역사적 배경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채 적당한 시간을 투자하며 본인의 일을 수행한다.

수많은 예술가들의 삶의 궤적을 보며 사람의 생김새가 다양하듯 삶의 형태와 지향하는 모습도 다양하다는걸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성공했다고(여기서는 유명한 작가가 되었거나 건축가가 되었거나..등등)해서 동일한 형태의 습관을 가진 사람은 한명도 없었다. 각자가 자신의 신념과 태도에 맞게 성실히 살아갔고 그속에서 재능이 빛을 발하고 그게 시대적으로 수용이 되면 결국엔 유명해질수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이건 그렇게 빛을 발하지못했을 수많은 사람들의 경우가 아쉬워서 하는 서술이고 절대 책에 나온 예술가들이 운좋게 유명해졌다는 말은 아니다. 운도 작용했겠지만..다들 그만큼의 실력이 있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을 하는건 금방 지루함이 느껴질 수 밖에 없다. 비슷한 형식으로 수십명의 사람들이 계속해서 나열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자신이 알고있는 혹은 관심있는 예술가에 대해서 부분적으로 발췌독하는것이 더 흥미롭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내가 모르던 새로운 예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기에 모르는 예술가도 한명씩 골라서 읽어보는것도 괜찮은 방법인것 같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