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가가미 다카히로가 알려주는 손 그리는 법

[도서] 가가미 다카히로가 알려주는 손 그리는 법

가가미 다카히로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일러스트를 그리다보면 가장 어려운 것이 손 같아요. 보통은 손을 잘 그리지 못해서 일부러 손을 감추곤하죠 ㅋㅋㅋ 저도 손을 못 그리는 편이라 캐릭터를 그릴 땐 손을 뒷짐 지는 모습으로 하거나 주머니에 넣는 것으로 해요.

기본모양으로 손가락을 쫙 피고 있을 땐 그나마 쉽지만 주먹을 그리거나 손깍지를 끼는 모습 같은 모습은 정말 힘든 거 같아요 ㅋㅋㅋ ㅠㅠ 도라에몽 주먹이 되어버리죠...

그러던 중에 이번에 출간된 "손 그리는 법"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일본의 유명한 애니메이터가 쓴 책이라 더욱 관심이 가더라구요.

 

제가 이 책을 볼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일단 책 표지부터 "와 손 진짜 잘 그리네" 소리가 나와서 ㅋㅋㅋㅋㅋ 신뢰감 100%의 표지입니다.. 생동감이 살아있는 게 신기했어요.


 

책 챕터는 총 3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기본적인 작화법인데요,

손의 구조부터 시작해서 어떤 곳에 명암을 주어야 하는지, 관절은 어떻게 꺾이는 게 자연스러운지, 손 주름은 어느 쪽으로 주어야하는지, 남자와 여자의 손 모양 차이는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기본부터 설명해줍니다.

그냥 여러가지 포즈집이 아니라 손 관절의 기초부터 꼼꼼하게 설명해줘서 좋았어요.

또 모든 챕터에서 '이렇게 그리면 안됩니다' 라는 나쁜 사례 예시들이 있는데요, 손을 상상해서 그리면서 쉽게 할 수 있는 실수들을 바로 잡아줘서 좋았어요. 읽고 따라 그려보면 자연스러운 손을 그릴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두번째 챕터는 연출기술이에요.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손가락 포즈를 예시를 보여주면서 따라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챕터에서도 마찬가지로 NG장면과 수정된 장면을 보여줍니다.

아래 예시는 제가 가장 많이 보는 잘못된 장면 같아요 ㅋㅋㅋㅋ 저는 첫번째 처럼 그리는 게 맞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보통 손가락을 강조하려고 손을 저렇게 크게 그리지만, 원근을 고려해서 그리면 아래처럼 손을 작게 그리거나, 마지막 예시처럼 인물과 손을 동시에 크게 그리는 게 맞다고 하네요.

 


 

세번째 챕터는 실사례 포즈 모음이에요. 손가락 그리기 스킬을 향상시키고 싶으신 분들이 따라 그리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일상생활부터 물건 잡는 포즈나 무기나 악기를 드는 포즈들이 실려 있습니다. 악기를 드는 모습은 참고자료가 많이 없을 것 같았는데 손만 따로 그린 자세한 자료가 있으니 좋더라구요.

 


 

위에는 3장에서 제가 찍은건데, 너무 잘 그려서 ㅋㅋㅋㅋ 도저히 지나칠 수 없었어요. 무술 장면 설명할 때 나온 그림입니다. 정말 살아있는 사람의 손 같아요. 디테일 하나하나가 참 중요하다는 걸 느낍니다!

 

 

사진으로 찍진 않았지만 또 유용했던 내용이 '그림체에 따른 손 차이' 였어요. 만화 그림체 중에서도 실사에 가깝게 그리는 분들도 있고, 실제보다 과장해서 그리는 분도 있고, 애니메이션처럼 간단하고 미화한 그림체로 그리시는 분들도 있잖아요. 이 책에서는 여러가지 그림체에 맞게 손을 그리는 법을 알려주더라구요. 정말 손에 대해서는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책이었어요. 일러스트레이터를 꿈꾸는 분들 중에 손 그리기가 어려우신 분들이 있다면 이 책을 강력 추천합니다.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거에요!!!!!

 

 

(서평단으로 책을 읽어보고 직접 읽은 뒤 감상을 쓴 글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