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돈의 시나리오

[도서] 돈의 시나리오

김종봉,제갈현열 공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저자가 말하는 돈의 시나리오란 변화하는 환경과 상황에 따른 자신만의 돈 버는 계획을 일컫는다. 그리고 투자자란 바로 이런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수정하며 성장하는 사람이다.

이 구절을 보고 그동안 내가 얼마나 무계획적이고 즉흥적으로 투자를 했었는지 반성하게 되었다. 저자의 말과 같은 '돈의 시나리오'가 내게 없었던 것이다. 아마도 대다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시나리오 없이 그때그때 들리는 소문에 따라, 분위기에 편승하여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저자인 전업투자자 JB(김종봉)는 자신만의 돈의 시나리오로 2천만원으로 시작하여 40억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는 시나리오을 만들어줄 만능키로 '지수'를 골랐단다. 일부 제한된 정보가 아닌 '지수'는 누구에게나 공개된 공평한 정보이다. 그는 지수를 키로 고른 이유를 지수는 경제의 거울이며, 누구에게나 차별이 없고, 정확하고 정직한 돈의 미래를 보여주는 가장 확실한 이정표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수를 이용해 어떻게 시나리오를 써나가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이야기하고, 자신만의 시나리오도 공개한다. 누구나 알 수 있지만 누구나 실천하기는 어려운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자신이 직접 만들고 검증하지 않기 때문이란다. 공감이 간다. 코로나19로 인해 공포가 극심하던 2020년 3월 19일의 장에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포에 떨며 당황해 했지만 저자는 모든 현금을 동원하여 주식을 매입했다고 한다. 주변의 지인들에게 기회임을 알려주었다는데, 자신만의 시나리오가 없다면 저자처럼 그렇게 전 재산을 던져 매입할 수 있었을까? 아마도 그렇다는 대답이 쉽게 나오지 않을 것이다.

책을 세번쯤 읽었다. 나만의 시나리오를 만들어야겠다는 마음을 굳게 먹고, 저자가 운영하는 카페에도 가입하고 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한 공부를 시작했다. 금방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꾸준히 쌓아가다보면 나도 목표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시나리오 중에 투자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상세히 들어있지 않다는 것이다. 종목을 고르는 눈도 매우 중요할 것 같은데 다른 책이나 카페를 통해 배워야 할 것 같다.

투자에 대한 첧학을 고민한다면, 나만의 투자 시나리오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 지 고민이라면 이 책을 일독할 것을 추천한다. 단순히 가치투자가 답이다 라는 식의 내용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 와닿는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