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명견만리_인류의 미래 편

[도서] 명견만리_인류의 미래 편

KBS 명견만리 제작팀 저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3점

미래의 트렌드를 본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현재의 편향에 휘둘리지 않고 여러 요소의 미분값을 구해 특정 시점 미래의 거시 트렌드를 보려는 시도가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물론 미래의 트렌드를 보는 것은 예언과는 달라서 결과를 정확하게 맞추려는 것은 아니며, 때로 트렌드를 읽고 미리 움직이는 인간의 노력이 트렌드를 바꾸기도 한다.

 

2016년에 나온 명견만리_인류의 미래 편을 지금 시점에서 돌아보는 것은 흥미로웠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대로 예언해 낸 것은 거의 없어 보인다. 저금리와 부동산 실정에 힘입어 부동산가격은 폭등했고, 북한은 그간 크게 달라진 것이 없으며, 치매에 대한 대책은 여전히 먼 미래의 일이다. 어쩌면 이 책의 시도가 트렌드를 읽는 것을 넘어서, 우리가 맞닥뜨릴 부정적 미래에 대비해 어떻게 해야 한다는 가치판단을 품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인 결과였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변화의 주요 키워드들은 그때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저출산과 세대 갈등은 지속되고 있고, 북한은 느리게나마 변화하고 있으며 의료기술의 발달로 치매와 같은 난치병은 과거와 다른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있다. 결국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여전히 우리 손에 있고 명견만리의 문제제기는 여전히 유효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