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수학 잘하는 아이는 이렇게 공부합니다

[도서] 수학 잘하는 아이는 이렇게 공부합니다

류승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초등 아이의 교육에 관심이 많다보니 과목별(?)로 도움되는 책을 몇 권 사 놓았다. 그 중 수학에 관한 교육서는 이 책을 많이 추천하길래 구매했다. 특히 <공부머리 독서법>의 저자이신 최승필 선생님이 강력히 추천한 책이기도 하다.

 


 

자녀교육서마다 한결같이 하는 말이 있다. 바로 '부모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이다. 이 문장을 보면 '부모란 자리는 참 어렵다'라고 느껴져 내게 참 버겁게 다가오면서도 한편으론 '맞아, 부모의 역할은 정말 중요하지..’하면서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며 무한 공감을 하게 된다. 이 책에서도 부모의 역할을 강조한다.

 

고등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초등부터 올바른 수학 공부 습관을 만들어야 하고,

올바른 수학 공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학의 본질(수학 공부의 본질)을 알아야 합니다.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면 미취학 시기 부모가 가진 양육방식 및 양육태도가

초등 수학 공부 습관에 주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모든 게 독립적이지 않고 유기적으로 얽혀 있습니다.

p.8 프롤로그 중에서

 


 

 

그렇다면 초등부터 어떻게 '올바른 수학 공부 습관'을 길러야 할까? 저자는 올바른 수학 공부란, '스스로' 개념을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한 후 이를 문제에 '적용'해 풀어나가는 것이라고 전한다. 이렇게 '스스로' 기본 수학 개념 공부를 마치면 심화교재도 '스스로' 풀면서 문제해결력을 높여야 한다고 한다. 어려운 문제를,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혼자' 끙끙대며 '스스로' 풀어내면 앞으로 얼마든지 수학을 잘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 영유아부터 꾸준히 하는 '독서' 습관이다. 이해력이 받쳐줘야 문제를 독해할 수 있으니 독서로 언어 능력을 갖춰야 하는 것이다. 즉, 독서로 이해력을 갖춘 상태에서 수학의 기본 개념을 공부하고, 그 개념들로 문제를 스스로 풀어나가고 더 나아가 심화 학습으로 문제해결력을 한층 더 키우는 것이 수학을 올바르게 공부하는 법이다.

다른 과목과 달리 수학은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실력을 키울 수 없습니다.

수학은 개념을 이해하고 암기한 후, 이를 문제에 적용해 풀어나가는 학문입니다.

문제를 풀 때는 문제를 독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배운 개념들을 가지고 어떻게 문제를 풀어나갈지를 설계하는 능력,

주어진 조건들을 보고 추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모든 능력을 저는 문제해결력 혹은 심화능력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p.33 수학을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을 모른다 중에서

 

 

저자는 여느 자녀교육서처럼 아이의 초등 시절에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초등학생 때 부모가 아이의 공부 습관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부모가 공부 습관을 만들어주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사교육에 의존해서 수동적인 공부 습관을 만드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아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잡고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무언가를 자기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할 때 행복감을 느낀다고 한다. 그러니 스스로 계획을 잡고 공부하면 공부하는 자체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으니 사춘기가 돼서도 스스로 공부할 수 있고 부모와 부딪칠 일도 없을 거라고 저자는 말한다.

결국,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공부를 잘하게 되는 로드맵을 살펴보면 아주 단순합니다.

미취학 시기는 오랫동안 앉아서 집중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하고,

초등학교 시기는 부모에 의해 공부하는 습관이 형성되었으며,

중학교부터는 공부를 잘하게 되면서 얻는 만족감과 성취감 때문에

내적 동기가 형성되어서 스스로 열심히 하게 되었고,

고등학교부터는 (만약 있다면)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추가되면서 공부를 더 잘하게 되었습니다.

p.118 공부 습관 형성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시기 중에서


 

이 책을 읽으면서 구지 아이를 수학 학원에 보낼 필요가 없다는 걸 깨달았다. 물론 사교육이 무조건 도움이 되지 않는 건 아니지만 아이 스스로하는 자기주도학습이 사교육보다 더 중요하다고 느꼈다. 사교육을 시키지 않는 엄마표 수학의 초중고 로드맵초중고 수학 교재가 제시되어서 더욱 좋았다. 엄마표 수학은 엄마가 아이에게 일일이 수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초등 저학년까지는 가벼운 연산교재나 사고력 수학을 하다가 3학년부터는 아이 스스로 수학개념을 읽고 문제를 풀게끔 하는 것이다. 물론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다가 잘 모르는 것은 가르쳐주어야 하기 때문에 엄마가 가르칠 수 없는 부분이 있으면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그러나 시간 때우기 식의 사교육은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수학학원을 뽕 뽑는 방법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듯 이 책은 초등부터 고등까지의 수학 공부법을 총망라했다고 할 수 있다. 아이를 수포자의 길로 들어서지 않게 하고 싶거나 이미 수포자인 아이의 수학 성적을 올리기 위한 학부모와 이미 수포자이거나 수학 성적을 좀 더 올리고 싶은 중,고등학생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8

댓글쓰기
  • 자야

    독서습관이 중요하다? 그런데 수학과 관련없는 분야의 서적들을 다독한다고해서 수학성적이 잘 나올까요? 흔히 수학머리는 따로 있다고 하던데,,, 아무튼 독서습관으로 언어능력을 길러서 문제해결을 키워야한다는 부분은 곰곰히 생각해봐야겠네요 아예 틀린 말은 아닌듯 하고.., 반복학습과 훈련이 수학성적과 비례한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수학의 추론능력이 결국 언어에 기반된다는 사실,,,, 수포자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이 먼저 보시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겠죠.. 우수리뷰선정 축하드립니다. 새벽 도서가님,,,,

    2022.02.16 16:41 댓글쓰기
    • 새벽 독서가

      언어능력이 높으면 국어뿐만이 아닌 전과목의 성적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언어 능력을 기반으로 교과서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으면 성적과 연결 될 테니까요.
      물론 언어 능력이 높다고 성적이 꼭 잘 나온다는 보장은 없겠지요. 책을 많이 읽어 언어 능력이 아무리 높아도 학교 공부를 열심히 안 하면 성적도 잘 나오지 않을 테니까요.
      수학은 언어 능력을 기반으로 개념 암기와 심화 문제를 ‘스스로’ 풀어 해결하는 게 핵심입니다. 독서만 한다고 수학 성적이 잘 나온다는 말은 아니지요.
      어쨌든 공부는 아이가 하는 거니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초등학생 아이를 제가 옆에서 잘 도와줘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2.02.21 14:03
  • sinaburo77

    리뷰 잘 읽었습니다.
    아이들의 공부에 부모의 영향이 크다는 것은 공감하지만 부모의 영향을 너무 강조하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자녀들이 다양한 것을 경험해보고 생각할 수 있는 꺼리를 던져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고 아이는 또 아이의 역할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좋은 리뷰 잘 읽었습니다. 우수리뷰 선정 축하 드립니다.

    2022.02.16 16:53 댓글쓰기
    • 새벽 독서가

      초등학생 때 자기주도학습이 잘 잡힌 아이들이 중,고등학교에 가서도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 아이가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잡기가 쉬울까요? 부모가 옆에서 습관잡도록 도와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 물론 부모가 이끄는 대로 아이가 잘 따라와주어야겠지요.
      자녀교육서들이 부모 역할을 강조할 수밖에 없는 게 보통 자녀교육에 관심 많은 부모들이 책을 읽으니, 그럴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도 부모 역할이 매우 중요한 건 맞아요..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2.02.21 14:04
  • 셋플릭스

    옛날엔 구몬수학같은거로 계산만 주구창창 했던게 생각나네요.
    요즘은 전문적으로 하는게 보기좋내요!
    좋은 리뷰 잘 읽었습니다.
    리뷰 선정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

    2022.02.16 19:01 댓글쓰기
    • 새벽 독서가

      맞아요. 옛날엔 초등학생 때 단순연산만 했었는데 ㅎㅎ 요즘엔 아이들이 해야할 공부가 많아졌어요.
      축하해주셔서 감사해요. =)

      2022.02.21 14:06

PRIDE1